"K-컬처 시장가치 환산하면 1000억 달러 넘어"
'100년 동행 위한 새로운 도약' 공동선언문 발표
![[아부다비=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이 18일(현지 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한 호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재명 대통령 전략경제협력 특사 성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11.18. photocdj@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5/11/18/NISI20251118_0021065146_web.jpg?rnd=20251118204051)
[아부다비=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이 18일(현지 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한 호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이재명 대통령 전략경제협력 특사 성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5.11.18. [email protected]
[아부다비·서울=뉴시스] 김지은 김경록 기자 = 대통령실은 1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통해 "인공지능(AI) 200억 달러, 방위 산업 150억 달러 등 350억 달러의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아부다비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강 실장은 방산과 관련 "국방·방산 분야에서 지금까지 단순 수출 구매 구조에서 벗어나 산업적 측면에서 공동개발, 현지 생산, 제3국 공동 수출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며 "완성형 가치 사슬 모델 구축으로 150억 달러 이상의 방산 수출 사업에서 우리 기업들의 수주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동·아프리카는 물론 유럽·북미 등 제3국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국과 UAE는 이날 정상회담을 계기로 원자력 신기술, 인공지능(AI), 바이오헬스 등과 관련해 7건의 MOU를 체결했다.
강 실장은 이번에 체결된 양해각서(MOU)에 방산이 포함되지 않은 데 대해선 "UAE 대통령이 좀 더 많은 방산 관련 협력을 요청했다"며 "MOU를 구체화하는 데는 더 시간이 필요해 오늘 (발표한) MOU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방산 150억 달러에 더해 AI 협력 분야에서 200억 달러(약 30조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내다봤다.
하정우 AI미래기획수석은 "UAE가 추진 중인 초기 투자 규모만 30조원에 달하는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우리가 참여하여 함께 AI와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하 수석은 에너지·자원 분야와 관련해서는 "한국과 UAE 석유공사 간 협력사업인 원유 비축사업 규모를 현 400만 배럴에서 1,000만 배럴로 확대하고, 향후에는 2배, 3배까지 확대하자는 제안과 LNG, LPG, 암모니아, 조선 등에서도 한국 기업과의 구체적인 프로젝트 발굴을 희망한다는 요청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바라카 원전이 약 20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후속 원전과 소형모듈원전(SMR), 수소 및 암모니아, 재생에너지, 스마트 플랜트까지 포함하는 패키지형 프로젝트에서 바라카 원전을 크게 뛰어넘는 ‘차세대 통합형 해외사업 모델’이 확보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는 AI를 기반으로 첨단산업, 기술, 의료, 우주·항공, 방산까지 포괄하는 복합 클러스터인 'UAE K-시티(City) 조성을 제안했고, UAE 측은 적극적인 관심을 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아울러 UAE가 기존에 약속한 UAE 국부펀드의 '300억 달러 투자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대통령실은 분명히 했다.
강 실장은 "오늘 정상회담을 통해 AI 데이터센터·반도체, 피지컬 AI, 국방·방산, 에너지·자원, K-컬처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K-컬처는 시장가치로 환산할 경우 704억 달러에 달해 (이를 포함하면 기대 성과가) 총 1000억 달러가 넘는다"며 "이번 정상회담은 단순한 우호 과시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경제동맹의 출발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국 정상은 이날 회담 후 '한국과 UAE, 백년 동행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제목으로 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