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자문위 개최…"자율규제로 혁신동력 강화"

기사등록 2023/06/29 11:53:12

과기정통부,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자문위 회의 개최

플랫폼 규제 논의 동향, 바람직한 플랫폼 정책 방향 토론

[서울=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오전 9시 서울 서초구 페이토호텔에서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자문위원회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CI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오전 9시 서울 서초구 페이토호텔에서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자문위원회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CI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유럽연합(EU) 디지털시장법 등 세계적으로 디지털플랫폼 규제 필요성이 떠오른 가운데 국내 플랫폼 관련 전문가들은 정부가 자율규제에 기반한 플랫폼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은 플랫폼 업계가 각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세계 몇 안 되는 나라라며 시장 상황을 고려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 플랫폼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오전 9시 서울 서초구 페이토호텔에서 연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자문위원회 회의에서 이러한 논의가 오갔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자문위원장인 이원우 서울대 기획부총장을 비롯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 위원과 플랫폼 업계, 이해관계자 협·단체 등 플랫폼 현장 자문단이 참석했다.

지난 3월 발족한 '2023년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은 최근 플랫폼 서비스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활용, 알고리즘 공정성 논란 등 플랫폼을 둘러싼 기술 환경 변화와 이슈 발생에 따라 플랫폼 시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분석을 토대로 정책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주요 의제를 선정해 의제별로 연구반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연구반별 논의 경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신기술과 플랫폼 생태계 연구반은 최근 플랫폼 서비스에 생성형 AI가 접목되는 등 기술 진화에 따른 플랫폼 생태계 경쟁 구도, 패러다임 변화와 이에 따른 정책 이슈들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 이 연구반은 플랫폼 분야 기술 로드맵을 살펴보고 생성형 AI 등 신기술이 경제·산업·고용, 콘텐츠, 규제 및 경쟁정책 등 플랫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플랫폼과 데이터 연구반은 디지털 경제 주요 투입 요소인 데이터 관련 법·제도적 쟁점들을 살필 계획이다. 이용자 접근·이용 확대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이론·사례 분석을 토대로 데이터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활용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플랫폼 경제 연구반은 플랫폼 경제 부상에 따라 플랫폼 확산의 경제적 영향력, 국내 플랫폼이 지닌 경제적 가치 측정, 플랫폼 산업 내 경쟁 측정을 위한 방법론 등을 논의해 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연구반은 선행연구·해외사례 분석, 업계 의견 청취 등을 토대로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고 데이터 수집 방안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어 국내외 플랫폼 규제 논의 동향과 바람직한 국내 플랫폼 정책 방향에 관한 토론이 이뤄졌다. 참석자들은 국내 플랫폼 시장 혁신 동력을 강화하고 국내 플랫폼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자율규제에 기반한 국내 플랫폼 정책이 중심을 잘 잡고 추진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의 기술 선점 경쟁이 활발한 가운데 세계 무대에서 국내 기업들이 경쟁하기 위해서는 국내 플랫폼 업계의 혁신 의욕이 꺾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기정통부는 자율규제를 차질 없이 지원해 플랫폼 생태계 부작용을 해소하면서도 혁신 동력이 저해되지 않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자문위 개최…"자율규제로 혁신동력 강화"

기사등록 2023/06/29 11:53:1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