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서 올해 세번째 ASF 확진…24시간 일시이동중지·전국 방역 강화

기사등록 2026/01/25 19:31:05

7945마리 살처분…안성·강릉 이어 경기·강원 접경 비상

[세종=뉴시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가 25일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중수본 회의를 열고 포천 발생 상황과 방역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가 25일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중수본 회의를 열고 포천 발생 상황과 방역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임소현 기자 = 경기 포천의 한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진되면서 정부가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24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고 전국 방역을 대폭 강화했다. 올해 들어서만 강릉, 안성에 이어 세 번째 농장 발생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5일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와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중수본 회의를 열고 포천 발생 상황과 방역 대책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천 발생은 지난 24일 오전 돼지 폐사를 확인한 농장주가 신고하면서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ASF 양성으로 최종 확인됐다. 하루 전인 23일 경기 안성 발생에 이은 추가 확진으로, 올해 전국 농장 발생은 강원 강릉(16일), 경기 안성(23일), 경기 포천(24일) 등 3건으로 늘었다.

중수본은 발생 농장에서 사육 중이던 돼지 7945마리를 전량 살처분하고 초동방역팀과 역학조사반을 즉시 투입해 농장 출입을 통제했다. 발생 지역인 포천시와 인접 8개 시·군에는 24일 오후 10시부터 25일 오후 10시까지 24시간 동안 돼지농장·도축장·사료공장 종사자와 차량에 대한 일시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을 발령했다.

또 광역방제기와 방역차 등 소독 자원 48대를 동원해 경기 안성과 인접 8개 시·군의 돼지농장 323호와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하고, 중앙기동방역기구 인력을 현장에 파견해 살처분과 매몰, 잔존물 처리를 총괄 관리하고 있다.

발생 농장 반경 10㎞ 방역대 내 56호 농장과 역학 관련 농장 29호, 차량 4대에 대해서는 긴급 정밀검사가 진행 중이다.

중수본은 최근 강릉·안성·포천에서 ASF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전국 돼지농장을 대상으로 집중 방역과 예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전국 일제 소독과 환경검사, 경기·강원 접경지역 소독 자원 확대, 방역 실태 점검, 전화 예찰을 병행하고 방역 수칙 미준수 농장에는 재입식 제한 등 패널티를 적용할 방침이다.

김종구 차관은 "지난 겨울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ASF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최근 1년간 야생멧돼지 검출 이력이 없는 지역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만큼 현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지방정부와 농가는 '우리 지역,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생각으로 차단방역과 소독을 강화하고,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시 신고해 달라"며 "지방정부에서는 가능 자원을 총동원해 소독, 점검, 검사 등 추가 발생 차단을 위해 총력을 다하도록 하고 의심 증상 발생 시 지체없이 방역 당국에 신고하도록 농가 지도·홍보를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번 발생으로 살처분되는 돼지는 7945마리로, 전체 사육 마릿수 1189만8000마리의 0.07% 이하 수준이다. 중수본은 "국내 돼지고기 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수급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빈틈없이 관리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포천=뉴시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관련 현장점검. (사진=포천시 제공) 2026.01.25 photo@newsis.com
[포천=뉴시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관련 현장점검. (사진=포천시 제공) 2026.01.2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포천서 올해 세번째 ASF 확진…24시간 일시이동중지·전국 방역 강화

기사등록 2026/01/25 19:31:0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