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100호 공급한다

기사등록 2025/12/03 08:40:49

민간제안형, 특정테마형

[수원=뉴시스]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경기도는 경기주택도시공사(GH)를 통해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100호 공급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특화형 매입임대주택'은 사회적 경제주체(비영리법인, 공익법인, 사회적협동조합 등) 등 민간이 입주자 특성에 맞는 공간과 서비스 등을 제안 후 시공하면 공공이 이를 매입해 그 제안자에게 임대 운영권을 부여하는 사업이다.

사회적 경제주체 등 임대 운영권자는 입주자들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는 등 차별화된 주거서비스를 제공한다.

총 100호 공급 규모에서 '민간제안형'과 '특정테마형'을 조합할 예정이다. 민간제안형은 민간이 자유롭게 주제(테마)를 제안해 임대주택을 기획·설계·시공하는 것이다. 특정테마형은 민간이 GH가 제안한 특정 주제인 지역돌봄(주거·보건·의료 등)에 맞게 임대주택을 기획·설계·시공하는 형태다.

GH는 내년 1월 중에 신청접수를 진행한다. 매입심의, 설계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내년 6월 매입약정을 체결(공급)할 계획이다.

김태수 경기도 주택정책과장은 "특화형 매입임대주택은 공급자 위주의 주택공급에서 벗어나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주거 모델"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기도,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100호 공급한다

기사등록 2025/12/03 08:40:4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