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첨복단지 '청사진' 제시…글로벌 메카 도약 선언

기사등록 2025/10/22 07:56:51

AI·디지털 헬스케어 결합 거점도시 육성

[원주=뉴시스] 첨단의료복합단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사진=원주시 제공) 2025.10.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원주=뉴시스] 첨단의료복합단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사진=원주시 제공) 2025.10.2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원주=뉴시스]이덕화 기자 = 강원 원주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의료기기 선도 도시로서 비전과 목표를 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서 인공지능(AI)과 디지털 헬스케어가 결합된 의료기기 중심의 특화된 첨단의료복합단지 모델을 선보이며 글로벌 메카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지난 21일 시청에서 열린 보고회에는 원강수 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전문가 위원, 관계기관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단지 조성안과 세부 추진 계획이 발표됐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4~10월 6개월간 진행됐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추진 중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추가 지정 필요성 연구'에 대응하고 원주시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연구 결과 원주시의 강점인 상급종합병원, 규제자유특구, 활성화된 첨단의료 네트워크를 활용해 'AI를 접목한 의료기기 중심의 지역 밀착형 첨단의료복합단지' 모델이 도출됐다.

이 모델은 기존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차별화된 원주 특화 전략으로 수도권 의료기기 인프라를 흡수하고 기업의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 지원체계를 완성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의료기기 중심 AI·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핵심으로 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날 원주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염원하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참석자 전원이 '첨단의료복합단지 원주로!', '모두의 염원, 첨단의료복합단지 원주 유치'라는 구호 아래 한마음으로 원주 유치 의지를 다졌다.

원강수 시장은 "원주를 인공지능과 디지털 헬스케어가 결합한 새로운 의료기기 거점도시이자 글로벌 메카로 도약시킬 것"이라며 "그 첫걸음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을 위해 보건복지부에 추가 지정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원주=뉴시스]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염원 퍼포먼스. (사진=원주시 제공) 2025.10.2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원주=뉴시스]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염원 퍼포먼스. (사진=원주시 제공) 2025.10.2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원주시, 첨복단지 '청사진' 제시…글로벌 메카 도약 선언

기사등록 2025/10/22 07:56:51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