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영장집행 저항 막는 게 중요" 최상목 "충돌 없어야"

기사등록 2025/01/13 12:05:19

최종수정 2025/01/13 13:56:24

이 "범인 저항할까봐 잡지 말아야 하는 건 아니지 않나"

최 "특검은 여야 합의 처리…여야정 합의체 가동도"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접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5.01.13.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접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5.01.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재완 김경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과 관련해 "법관이 발부한 영장을 경찰이 집행하는 것을 무력으로 저항하는 사태를 막는 게 권한대행이 해야 할 제일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최 대행과 접견한 자리에서 "범인을 잡는 데 저항을 할까봐 잡지 말아야 한다는 이야기와 비슷한데 그것은 좀 아니지 않나"라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 상황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질서와 안정"이라며 "질서와 안정이 구축돼야 최 대행이 말한 경제도 활력을 되찾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공동체를 지키는 안보 문제는 지금 누구나 할 것 없이 잘 챙기고 있는 것 같은데 질서 유지 측면에서 보면 완전 무질서로 빠져들지 않나 생각한다"고 봤다.

그는 또 "경제는 불안정이 가장 큰 적 아니냐"며 "정국이 안정되고 예측 가능하고 합리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 경제가 살아날 수 있을텐데 법 질서를 지키지 않으면 아무것도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 회생을 위해서라도 국정안정에 도움되는 것을 깊이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최 대행은 이 대표에 여야정 국정협의체 가동과 함께, 여야가 합의한 특검법 처리를 당부했다.

그는 "여야정이 함께 참여하는 국정협의를 활발하게 해주길 기대한다"며 "국회서 계류 중인 민생법안 예를 들어 조세제한특별법, 반도체특별법, 전략망법 등이 조속히 통과됐으면 한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 영장집행과 관련해선 "어떠한 일, 시민이 다치거나 물리적 충돌로 인한 불상사가 있어선 절대 안 된다"고 했다.

아울러 "여야가 논의할 것으로 예상되는 특검법과 관련해 위헌적 요소가 없는 특검법안을 여야가 함께 마련해주길 부탁드리고 대표가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재명 "영장집행 저항 막는 게 중요" 최상목 "충돌 없어야"

기사등록 2025/01/13 12:05:19 최초수정 2025/01/13 13:56:2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