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IM 고위급회의 폐막…"AI 군비경쟁 불러올 수도"

기사등록 2024/09/10 16:00:00

90여개국 정부 대표단 참가…'행동 청사진' 서명

"군사용 AI, 국제 평화 저해 없게 개발·배치·이용"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인공지능(AI)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 고위급회의) 개회식에 참석해 있다. 2024.09.09.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인공지능(AI)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 고위급회의) 개회식에 참석해 있다. 2024.09.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변해정 기자 = 군사 분야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원칙과 규범을 논의하는 국제회의(REAIM 고위급회의)가 10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2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한국과 네덜란드 공동 주최로 처음 열린 데 이어 두 번째다. 네덜란드와 함께 싱가포르, 케냐, 영국이 공동 주최국으로 참여했다.

90여개국 정부 대표단이 참가했으며 이 가운데 34개국에서 총 36명의 외교·국방 장·차관급 인사가 참석했다. 국내·외 국제기구, 학계, 산업계, 시민사회, 청년 등에서도 2000여 명이 등록 신청해 개최 전부터 국제사회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는 1차에 이어 이번 회의에도 초청받지 못했다.

회의 기간 참가자들은 군사용 AI의 책임있는 개발·배치·이용 및 위험성과 윤리적 문제 등 의제와 관련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마지막 날 폐회식에서는 회의 결과문서인 '행동을 위한 청사진(Blueprint for Action·블루프린트 포 액션)'이 채택됐다. 이 문서는 전체 참여국 중 주최국을 포함해 일부 국가만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국가는 문서에서 AI가 군비경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음을 인정하고, 군사 분야에서 AI 활용 시 인간의 책임성을 명확히 했다.

이는 지난 1차 회의때 채택한 '행동 촉구(Call to Action·콜 투 액션)'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이다. 행동 촉구에서는 군사적 AI의 책임있는 사용 의제에 대한 공통 인식을 확인하고 다자간 협력을 촉구하는 수준이었다.

이들 국가는 "군사분야 AI 적용이 국제 평화·안보 및 안정을 유지하며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개발·배치·이용돼야 한다"면서 "인간은 군사분야 AI 적용의 활용과 효과에 대한 책임과 책무를 지며, 이러한 책임과 책무는 어떠한 경우에도 기계에게 전가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10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에서 참석 연사들이 '군사 분야 AI 미래 거버넌스 구상' 본회의를 갖고 군사분야 AI 관련 현행 국제 제도 및 협력 강화 전략, 조치 등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로빈 가이스 유엔군축연구소 소장, 루벤 브레이클만스 네덜란드 국방장관, 데니스 가르시아 노스이스턴대 교수, 프라나브 미스트리 투플랫폼 CEO, 레이첼 아담스 AI 거버넌스 글로벌 센터 CEO 겸 창립자, 이즈미 나카미츠 유엔군축고위대표. 2024.09.10.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10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에서 참석 연사들이 '군사 분야 AI 미래 거버넌스 구상' 본회의를 갖고 군사분야 AI 관련 현행 국제 제도 및 협력 강화 전략, 조치 등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로빈 가이스 유엔군축연구소 소장, 루벤 브레이클만스 네덜란드 국방장관, 데니스 가르시아 노스이스턴대 교수, 프라나브 미스트리 투플랫폼 CEO, 레이첼 아담스 AI 거버넌스 글로벌 센터 CEO 겸 창립자, 이즈미 나카미츠 유엔군축고위대표. 2024.09.10.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REAIM 고위급회의 폐막…"AI 군비경쟁 불러올 수도"

기사등록 2024/09/10 16: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