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실속 한우 부위 레시피 소개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설날 대표적인 명절 음식으로 떡국, 불고기, 갈비찜, 육전 등 한우를 활용한 요리가 많다. 명절을 앞두고 한우를 많이 찾지만 등심이나 안심, 채끝, 국거리인 양지, 우둔살 등 선호하는 부위에 수요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설 명절을 맞아 평소 자주 찾지는 않지만 실속 있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부위인 한우 앞다리살, 사태, 홍두깨살 등을 활용한 명절 레시피를 소개한다.
눈길 끄는 비주얼과 아삭아삭한 식감…앞다리살 활용한 '한우 화산 불고기'
특히 기름기가 적고 살코기가 풍부해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한우 앞다리살을 활용해 아삭아삭한 식감의 숙주를 듬뿍 곁들이면 먹음직스러운 비주얼과 풍족한 식감을 맛볼 수 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핏물을 닦아낸 불고기감 한우 앞다리살을 반으로 잘라준 뒤 당근은 얇게 채 썰고, 껍질을 벗긴 토마토는 잘게 다져준다. 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청주 1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배 음료 4큰술, 후추, 참기름, 참깨 등을 넣은 양념장에 썰어둔 채소와 한우 앞다리살을 넣어 잠깐 재워둔다.
팬에 당근과 버무린 숙주를 산처럼 수북하게 쌓아 올린 후 겉면을 한우고기로 감싸듯 올려준다. 양념장을 넣고 숙주의 숨이 죽을 때까지 끓인 후 송송 썬 청양고추를 더해 접시에 담아내면 완성이다.
알싸하고 매콤한 양념과 한우 사태의 일품 조합 '한우 마늘폭탄 사태찜'
한우 마늘폭탄 사태찜을 만들기 위한 재료로는 한우 사태살, 무, 당근, 양파, 대파, 생강, 다진 마늘, 간장, 설탕, 고춧가루, 통후추, 참기름을 준비한다. 한우 사태는 큼직하게 썰어 끓는 물에 가볍게 데친다. 냄비에 사태가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대파, 생강, 통후추, 소주 약간을 넣고 40분간 중불로 삶는다.
야채들을 모두 건져내고 한 입 크기로 썰어둔 무와 당근,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를 넣은 양념장을 넣은 후 무가 투명해질 때까지 끓인다. 갈아낸 양파와 무에 맛술과 고춧가루를 듬뿍 넣은 양념장을 추가하고 다진 마늘 반 컵과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한 번 더 바글바글 끓여주면 완성이다.
찹쌀가루로 고소함을 더한 담백한 '한우 홍두깨살 찹쌀구이'
먼저 한우 홍두깨살, 찹쌀가루(습식·건식 2종),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노란 겨자 반 큰술을 준비한다. 1.5~2㎜ 얇기로 홍두깨살을 썰고 습식 찹쌀가루와 건식 찹쌀가루를 1대 1 비율로 섞어 골고루 묻힌다. 기름을 두른 팬에 홍두깨살을 살짝 익혀 접시에 담고 간장, 식초, 설탕, 겨자를 섞은 소스를 곁들여 내면 완성이다.
한우 명예홍보대사인 이영우 한양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한우 정육부위는 저지방·고단백 부위로 영양도 풍부할 뿐 아니라 실속 있는 가격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며 "이번 설에는 맛도 좋고 단백질이 풍부한 한우 정육부위를 다양한 명절 요리에 접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