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협 정비 착수…이준석 내정 당협위원장 16명 물갈이되나

기사등록 2022/10/15 08:00:00

최종수정 2022/10/15 10:51:43

이준석 시절 공모 절차 이뤄진 16개 당협도 공모 대상 포함될 듯

차기 전대 앞둔 조강특위·당무감사에 친이계 견제설·반론도 분출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0.13.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0.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이지율 기자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국정감사 이후 당원협의회 재정비를 예고하면서 이준석 전 대표 시절 '내정'된 당협위원장 16명 교체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15일 국민의힘 등에 따르면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김석기 사무총장을 필두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해 공석인 당원협의회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 67곳 공모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는 전국 당협 253곳 25%에 달한다.

비대위는 전국 조직을 1차 정비해야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다고 본다. 다만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고, '영입 인사' 몫 등을 고려할 때 일부 당협은 공석이 유지될 전망이다.

비대위는 이 전 대표 당시 공모 절차가 마무리된 16개 당협도 공모 대상에 포함할 것으로 확인됐다. 공모 면접심사 등이 이뤄졌더라도 최고위 의결이 이뤄지지 않은 만큼 '내정' 등 기득권을 인정할 수 없고 원칙적으로 모두 새롭게 공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 당원권 정지 이전인 지난 5월 한기호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조강특위를 꾸려 지방선거 출마 등으로 공석이 된 전국 28개 선거구의 당협위원장을 공모했다. 같은달 사고 당협 면접심사를 거쳐 16명을 당협위원장으로 내정했다.

친윤계인 정 위원장은 당시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던 정미경 전 최고위원이 보수 우세  경기 성남 분당을 당협위원장에 내정됐다는 보도에 '지도부 측근 당협 쇼핑'이라고 견제구를 던진 바 있다.

그러나 이 전 대표 광주행과 우크라이나 방문, 성상납 의혹 등 당내 사정으로 당협 면점심사를 통과한 16명에 대한 임명건은 최종 관문인 최고위에 상정되지 못했다. 주호영 비대위 출범 이후에도 이 전 대표의 가처분 등으로 문턱을 넘을 기회를 얻지 못했다.

이번 사고 당협 공모는 합격자 개인의 차기 공천 향배를 넘어 국민의힘 지도체제 향배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앞전 면접심사 결과 인정 여부 등은 향후 당 내홍을 야기할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원칙적으로 '당원 70%, 일반 국민 30%' 투표로 진행되는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서 당원들에게 영향력을 갖고 있는 당협위원장을 누가 더 확보하고 있느냐는 특정 당권주자 또는 계파의 당권 장악 여부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서다.

정 위원장이 꺼내든 조강특위와 당무감사 카드를 두고 친이준석계 또는 유승민 전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시도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다만 이 전 대표가 앞전 당협 공모에 관여하지 않았고 면접심사를 통과한 16명 가운데 친이준석계는 허은아 의원(서울 동대문을) 등 소수에 불과하다는 반론도 있다.

한 내정자는 뉴시스에 "기존 공모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새로 뽑겠다는 것은 특정인을 밀겠다는 것"이라며 "다른 윤상현 의원 등 다른 당권주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윤상현 의원은 14일 페이스북에 조강특위 가동과 당무감사는 비대위가 아닌 새롭게 선출된 지도부 몫이라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을 겨냥해  "수십만 당원과 국민에 의해 선출된 지도부를 향해 '당협쇼핑'이라고 비판했던 분이, 피치못한 사정으로 급조된 비대위 지도부 자격으로 '당협대잔치'를 열겠다는 것이야말로 이율배반적 행위가 아닐까"라고도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與, 당협 정비 착수…이준석 내정 당협위원장 16명 물갈이되나

기사등록 2022/10/15 08:00:00 최초수정 2022/10/15 10:51:43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