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지사 출마선언 박완수 의원, 안전·의료 공약 발표

기사등록 2022/04/11 13:36:06

경남 응급의료종합 컨트롤타워 운영

소아 전문 응급의료센터 설립 등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박완수 국회의원이 29일 오전 경남도청 광장에서 6월 경남도지사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2.03.29. hjm@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박완수 국회의원이 29일 오전 경남도청 광장에서 6월 경남도지사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2.03.29.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후보 공천 신청을 한 박완수(창원의창구) 국회의원은 11일 도민의 안전과 의료체계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안전·의료 분야' 공약을 내놓았다.

박 의원은 공약 보도자료에서 "응급환자가 병원을 못 찾아 길거리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현상을 경남에서는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19구급 상황 관리센터와 소방본부, 의료기관, 자치경찰 등 관련 기관들이 연계해 응급환자를 적기에 운송, 치료가 가능하도록 '경남 응급의료종합 컨트롤타워'를 운영하겠다"고 했다.

현재 응급의료 상황 시 119가 출동해 응급실까지 이송하고 있으나 병원에서 환자 진료를 거부하면 별다른 대책이 없고, 그로 인해 적시에 응급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해 귀한 생명을 잃는 상황도 빚어지고 있다.

박 의원은 또, 경남 18개 시·군 중 응급의료 취약지로 꼽히는 14개 지역의 공공의료 책임성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이다.

공공 보건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현재 공공의료 기관이 없거나 의료 수준이 취약한 지역을 우선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것이다.

아울러, 공공보건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공공 임상교수제와 지역의사제, 지역간호사 제도를 도입하고, 장기적으로 지역 대학의 의대 정원 확대 및 의대 신설을 통해 의료인력 부족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소아 응급환자에 최적화된 소아 전문 응급의료센터 설립과 소아 응급환자 전담 의사 및 간호사 양성 계획도 약속했다.

안전 관련 공약으로는 어린이 전용차량 구매 확대와 안전시설 설치비 지원, 경남형 안전 자치경찰제 시행, 예방 접종비 지원 등을 제시했다.

특히, 어린이 탑승 차량의 안전시설 설치 의무가 강화되고 있으나, 비용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영세 어린이집의 전용 차량구입비 20%를 지원한다. 차량에 어린이 전용 좌석을 설치하면 설치비의 50%도 지원할 계획이다.

박 의원은 지역의 치안 수요에 맞는 경남형 안전 자치경찰제를 실행하고, 학교 보안관 확대와 등하굣길 안심 지킴이, 자율 방범 활동 등을 강화한다.

만 13세~18세 미만 청소년의 독감 예방 접종비를 지원하고, 만 60세 이상 어르신에게 대상포진 예방 접종비 10만 원을 각각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현재 국가에서 지원하는 만 13세 미만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노인의 독감 접종비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박완수 의원은 지난 3월 29일 경남도지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국민의힘 중앙당에 공천 신청을 했으며, 예비후보 등록은 하지 않은 상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남도지사 출마선언 박완수 의원, 안전·의료 공약 발표

기사등록 2022/04/11 13:36:0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