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무책임한 집단서 대규모 감염…2단계 효과 지켜봐야"

기사등록 2020/08/28 16:13:07

국립중앙의료원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현장 방문

"무책임한 집단에서 대규모 감염 나와 상황 악화"

"미국 등 수천명 확진…우리는 방역 관리 잘해와"

"통행량도 17% 줄어…많은 국민 방역 조치 협조"

정기현 원장 "확진자 많다고 단계 높일 일 아냐"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상황실에서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중증 병상 확보 현황을 보고받은 뒤 발언하고 있다. 2020.08.28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상황실에서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중증 병상 확보 현황을 보고받은 뒤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요구와 관련해 "그 부분은 앞으로 2단계 격상 효과를 조금 더 지켜보고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일부 무책임한 집단에서 대규모 감염 나왔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광복절 집회 등을 이끈 일부 교회와 보수 단체를 이번 재확산의 주범으로 다시금 거론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도 논의를 잘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30일 종료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일주일 동안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수도권 신규 확진자 수가 열흘 연속 200명을 넘어서면서 정부는 사실상 2.5단계 조치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고위험시설이 아닌 음식점과 카페같은 업소들의 경우 영업 방식과 운영 시간이 제한된다.

문 대통령은 그럼에도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요구하는 의견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 대해 "수천 명, 수만 명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는 미국이나 다른 나라들에 비하면 여전히 좋은 상황"이라며 "우리가 방역 관리를 잘해왔기 때문에 우리나라 내에서 보자면 환자가 많이 늘어난 것이고 국민들이 걱정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했다.

이어 "2단계 격상한 지 얼마 안 되지 않았는가"라며 "2단계 격상 효과가 나타나는 데도 며칠의 시간이 걸리고 지난 주말 통행량 조사 결과를 보면 그 전 주말보다 17% 감소했다. 많은 국민들이 이 상황에 대해 긴장하며 정부의 방역 조치에 협조하고 있고, 스스로 외출을 자제하며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노력을 해주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상황실을 방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장대응반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0.08.28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수도권 병상 공동대응 상황실을 방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장대응반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은 "확진자가 많다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를 높이는 것은 아니어야 한다"며 "단계를 높이는 여부는 중환자 치료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느냐 하는 부분과 비의료적 측면을 같이 고민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이어 "확진자 수만 갖고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게 보편적 전문가의 의견"이라며 "지금 현재 다른 나라는 1만 명 이상, 수천 명 이상에서도 락다운(Lockdown)을 생각하고 있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우리가 300~400명 수준에서 조금 과도한 불안감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측면에서 같이 사회적 합의 속에 이뤄져야 할 문제이지 단순히 확진자 수로 (결정)해야 할 문제는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文대통령 "무책임한 집단서 대규모 감염…2단계 효과 지켜봐야"

기사등록 2020/08/28 16:13:0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