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전방 인천 백령도서 돼지열병 첫 의심농가 나와(종합2보)

기사등록 2019/10/04 16:00:34

석모도 이어 인천 소재 섬 두번째…확진시 14번째 발병사례

60일된 돼지 7마리 폐사…반경 3㎞ 이내 다른 돼지농장 없어

축산업 허가받은 농가…이르면 오늘밤 확진여부 판정 나올듯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4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인천 옹진군 용기원산에서 바라본 백령도가 뿌옇게 보이고 있다. 2019.03.04. (사진=옹진군청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4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인천 옹진군 용기원산에서 바라본 백령도가 뿌옇게 보이고 있다. 2019.03.04. (사진=옹진군청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이달 들어 파주시, 김포시 등 경기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에서도 또 의심 농가가 발견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인천 옹진군 백령면 소재 양돈 농가에서 ASF가 의심되는 가축이 1건 나왔다고 알렸다.

백령도에서 ASF 의심 농가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강화군에서만 총 5곳에서 ASF 확진 농가가 나왔다. 지난달 26일 삼산면 석모도에 이어 섬에서 ASF 의심 사례가 발견된 것은 두 번째다.

기존 발병지가 북한과의 접경 지역에 쏠려 있는 데다 지난 3일 비무장지대(DMZ) 내에서 ASF 바이러스를 보유한 야생 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되면서 북한으로부터의 유입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백령도는 우리나라 육지보다 북한과 더 가까운 곳이기도 하다.

농장주가 태어난 지 60일 된 돼지 7마리가 폐사한 것을 확인해 옹진군에 신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1차 부검 소견에서 호흡기 질환, 기침 등 증상이 있었다고 보고됐지만, 정밀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이라 아직까지는 ASF를 의심하는 단계라고 농식품부는 전했다.

이 농장에선 돼지를 약 275마리 사육하고 있으며 살처분 대상 범위인 반경 3㎞ 이내에 다른 농장은 없다.

농식품부는 즉시 가축위생방역본부 산하 초동검역팀을 투입해 사람과 가축, 차량 등의 이동을 통제하고 소독 등 긴급 방역 조치에 들어갔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선 방역관을 보내 시료 채취를 통한 정밀 검사를 추진 중이다.
【서울=뉴시스】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인천 옹진군 백령면 소재 양돈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되는 농가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인천 옹진군 백령면 소재 양돈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되는 농가가 나왔다고 밝혔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확진 여부는 이르면 이날 저녁 늦게 또는 내일(5일) 오전 중 판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곳까지 확진 판정을 받으면 국내 발생 건수는 총 14곳까지 불어난다. 지난달 27일까지 9곳이었던 ASF 발생 농가는 이달 들어 3일 만에 13곳으로 늘어났다.

잔반(남은 음식물) 급여 여부나 ASF 발생국 출신 외국인 노동자의 근무 여부, 울타리 설치 여부 등 역학(질병의 원인에 관한 연구) 관련 확인된 사항은 아직 없다. 시료는 오후 3시30분께 김천에 위치한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도착한 것으로 농식품부는 전했다.

최근 ASF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 적성면 농가(12차 발생)의 경우 허가도, 등록도 돼 있지 않은 소규모 농가였다는 이유로 방역 당국이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다행히 백령도 농가는 축산업 허가를 받은 곳으로 확인됐다.

ASF는 현재까지 파주시 연다산동(9월17일 확진)과 경기 연천군 백학면(18일 확진), 경기 김포시 통진읍(23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4일 확진), 인천 강화군 송해면(24일 확진), 강화군 불은면(25일 확진), 강화군 삼산면(26일 확진), 강화군 강화읍(26일 확진), 강화군 하점면(27일 확진), 파주시 파평면(10월2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일 확진), 파주시 문산읍(2일 확진), 김포시 통진읍(3일 확진) 등 총 13곳에서 발병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최전방 인천 백령도서 돼지열병 첫 의심농가 나와(종합2보)

기사등록 2019/10/04 16:00:3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