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POSCO·빙그레·농심·현대미포조선·녹십자

기사등록 2017/03/21 09:14:27

시장심리 워스트5, 대한항공·대교·무학·풍산·금호타이어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21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POSCO·빙그레·농심·현대미포조선·녹십자가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대한항공·대교·무학·풍산·금호타이어가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Market Sentiment Index)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종목 가운데 POSCO MSI 레벨은 전 거래일 2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NH투자증권 변종만 연구원은 21일 "철강 가격의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ASP(평균판매단가) 인상과 비철강부문 실적 개선으로 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기존 33만원에서 40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BNK투자증권 윤관철 연구원도 21일 "철강가격 인상효과가 반영되면서 외형 턴어라운드는 이제 시작된 단계로 철강 부문 수익성 개선 지속, 비철강부문의 비경상비용 축소 등으로 ROE 회복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39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빙그레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7단계를 유지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올해 예상 주가수익비율(PER)이 13.6배로 한국 음식료 평균인 16.5배, 글로벌 종업업체 평균인 17.8배보다 낮다"며 "사업다각화에 대한 우려가 일부 있으나, 과거 실패 사례를 교훈 삼아 매우 진중한 접근이 예상되기 때문에 미리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다. 턴어라운드 주식으로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밝혔다.  

 농심 MSI 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농심 주가는 지난 2월 초 이후 가파른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지속적으로 프리미엄 라면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다양한 맛에 대한 소비자 니즈 충족과 동시에 가동률 증가에 따른 마진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미포조선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주가는 지난 2월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현대미포조선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증가, 매수, 시총, 이평선 등이 상위에 올랐다.  

 녹십자 MSI 레벨은 전 거래일 2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급상승했다. 녹십자 주가도 2월 초부터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녹십자는 국내 제약업계 역대 최대 규모로 독감백신을 수출하게 됐다. 지난 20일 녹십자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범미보건기구(PAHO)의 2017년도 남반구 의약품 입찰에서 3700만 달러(약 418억 원) 규모의 독감백신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PAHO에 납품한 3200만 달러어치보다 15% 이상 증가한 규모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대한항공·대교·무학·풍산·금호타이어가 선정됐다.  

associate_pic2
 대한항공 MSI 레벨은 전 거래일 2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대한항공 주가는 연초 2만4000원대에서 최근 3만원까지 상승했다. 이날 대한항공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제주항공, 인상, 회장, 반대, 사내이사, 요금, 제주도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하나금융투자 신민석 연구원은 "저유가가 장기화되면서 1조원 내외의 영업 이익 달성이 예상되고,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2017년 1분기 대규모 외화환산이익 발생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유상증자 4500억원 납입이 완료되어 700% 수준의 부채비율이예상되며, 부채비율 하락으로 재무건전성이 회복되면서 주가 재평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교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날도 1단계를 유지했다.

 무학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시장 위축완화, 판촉비용 투입 이후 점유율 확대 확인이 필요하다"며 "본격적인 주가 반등을 위해서는 모멘텀이 필요하다. 아직은 기다릴 때"라고 평가했다.  

 풍산 MSI 레벨은 전 거래일 3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풍산 주가는 연초 4만5000원을 고점으로 하락세를 나타내며 최근 3만8000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금호타이어 MSI 레벨은 전 거래일 5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이날 금호타이어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단어는 회장, 채권단, 매각, 중국, 컨소시엄, 더블스타, 인수, 산업은행, 소송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POSCO·빙그레·농심·현대미포조선·녹십자

기사등록 2017/03/21 09:14:2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