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한전과 에너지 절감 협약…전국 관서 전력관리 체계화

기사등록 2026/06/25 16:00:00

관서별 전력사용량 분석해 절감 목표

고효율 설비 교체 지원…탄소중립 추진

[서울=뉴시스] 한이재 기자 =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 청사 전경. 2025.09.19. nowone@newsis.com
[서울=뉴시스] 한이재 기자 =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경찰청 청사 전경. 2025.09.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경찰청이 한국전력공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경찰관서의 전력 사용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에너지 절감 정책을 추진한다.

경찰청은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전력 아트센터에서 한국전력공사와 '경찰청 에너지 절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맞춰 경찰청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각 경찰관서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예산과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한국전력은 전국 2344개 경찰관서의 월별 전력 사용량 자료를 경찰청에 제공하는 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한다. 경찰청은 이를 활용해 관서별 전년 대비 사용량 변화와 인원, 면적, 치안수요 등을 분석하고 전력 절감 목표를 설정하는 등 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경찰청은 한국전력의 에너지 효율 향상 사업에 참여해 스마트 LED 조명, 고효율 변압기, 엘리베이터 회생제동장치 등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은 설비로 교체할 예정이다. 전력 절감량에 따라 공사비 일부도 지원받을 수 있다.

경찰청은 올해 탄소배출 권장 감축률 17.4%(2018년 배출량 대비) 달성을 목표로 지난 3월 '탄소중립 핵심과제 추진 전담반(TF)'을 발족해 태양광 설비 설치 예산 확보, 에너지 감축 우수자 포상, 절약 캠페인 등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정호 한국전력공사 영업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이 에너지 절감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실천하고 탄소중립을 향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찬 경찰청 경무인사기획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체계를 구축,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경찰청, 한전과 에너지 절감 협약…전국 관서 전력관리 체계화

기사등록 2026/06/25 16: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