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보다 쉽다"…개인투자자들 예측 시장 몰린다

기사등록 2026/02/20 09:51:07

최종수정 2026/02/20 10:00:25

"예" "아니요" 둘 중에 하나 골라 베팅

맞추면 벌고 틀리면 모두 잃는 방식

"도박 유사" 비판 vs. "진실 말하는 체계"

투기적인 단기 옵션 투자자 대거 이동

지난 2024년 10월 미 대선을 한달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와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걸고 운영된 폴리마켓의 화면. 최근 옵션 개인 투자자들이 예측 시장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 2026.2.20.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 2024년 10월 미 대선을 한달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와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걸고 운영된 폴리마켓의 화면. 최근 옵션 개인 투자자들이 예측 시장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다. 2026.2.20.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주식 옵션 투자를 통해 고위험 고수익을 즐기던 개인 투자자들이 최근 투자 판단이 훨씬 손쉬운 예측 시장으로 몰려들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칼시(Kalshi)와 폴리마켓(Polymarket) 같은 예측 플랫폼은 "예 또는 아니요" 형식으로 광범위한 내기를 제공한다.

옵션 투자자라면 예컨대 2월 고용 보고서의 실업률이 특정 백분율보다 높을 것이라는 데 베팅하고 싶을 때 베팅의 근거가 될 주식이나 자산을 정하고 정해진 기간 안에 그 주식이나 자산의 가격이 어떻게 움직일 지를 판단해야 하며 자신이 선택한 옵션을 행사하거나 매매할 지를 결정해야 한다.

칼시에서는 이처럼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2월의 실업률” 항목을 찾아서 “4.2% 이상” 또는 “4.4% 이상”을 제시한 선택지에 대해 “예” 또는 “아니요”로 된 계약을 구매하는 방법으로 간단히 베팅할 수 있다. 

베팅 결과는 3월6일 고용 보고서가 발표되면 확정된다.

이처럼 특정 사건이 일어날 것인지, 아니면 일어나지 않을 것인지를 예측하기는 비교적 쉬운 일이다.

전통적 금융 파생상품을 모방한 예측 베팅 방식도 있다. 예컨대 엔비디아 주가 상승 콜 옵션(정해진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을 구매하는 대신 폴리마켓에서 “2026년 2월 엔비디아 주가” 항목에서 주가가 특정 가격에 도달할 지를 두고 “예” 또는 “아니요”에 베팅할 수 있다.

예측시장에서는 CBS TV 프로그램 "서바이버(Survivor) 시즌 50에서 누가 우승할 것인가"부터 "파라마운트가 워너 브라더스를 인수할 것인가?", "트럼프는 이번 주에 무엇을 말할까?"까지 금융 상품이 아닌 질문들도 많다.

거래자들은 특정 질문에 대한 계약을 예컨대 63센트에 구매한 뒤 예측이 맞으면 1달러를 받고 틀리면 투자금 전액을 잃게 된다.

이에 비해 옵션거래는 수익이나 손실의 폭을 단계적으로 나누는 방식이 적용된다.

이와 관련 일부에선 2가지 선택지만을 제시하는 예측 시장의 특성이 도박과 유사하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최근 옵션 거래자에서 예측시장 거래자로 변신한 한 투자자는 "진지하게 연구하지 않은 것에는 거래하지 않는다"면서 "많은 사람이 도박이라지만 나는 진실을 말하는 조직화된 체계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예측 시장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감독을 받는다. CFTC는 전쟁, 암살 등 공익에 반하는 불법 활동과 관련된 계약을 금지할 수 있다.

예측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옵션 시장에서도 S&P 500 지수가 특정 수준 이상 또는 이하로 마감할지 여부와 같은 미래 사건에 대해 예 또는 아니요 베팅을 하는 방식의 옵션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소매 중개 회사들도 예측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투자 플랫폼인 위불(Webull)은 작년에 비트코인 가격 및 경제 보고서와 연계된 계약을 출시했으며, 최근에는 아카데미 시상식과 그래미 시상식에 연계된 계약을 상장하며 대중문화 분야로 진출했다.

앤서니 데니어 위블 CEO는 투기성이 큰 단기 옵션 거래자들이 예측 시장에 주로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옵션보다 쉽다"…개인투자자들 예측 시장 몰린다

기사등록 2026/02/20 09:51:07 최초수정 2026/02/20 10:00:2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