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정책 한 눈에"…바이오의약품협회, 종합 정리

기사등록 2026/01/19 11:12:58

부처별 정책방향·계획 정리 보고서 공개

[서울=뉴시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로고 (사진=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제공) 2023.06.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로고 (사진=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제공) 2023.06.0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는 정부·관계부처가 발표한 2026년 바이오헬스 산업 관련 정책 방향과 주요 지원 계획을 종합 정리한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 부처의 2026년도 업무계획·보도자료 등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바이오헬스 산업과 직접 연관된 정책·지원사업을 부처별로 정리한 자료다.

보고서에는 올해 각 부처가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바이오헬스 산업 관련 정책을 허가·심사 및 규제, 건강보험 급여 및 약가, 연구개발(R&D), 제조·공정 혁신, 감염병 대응, 기업·투자 지원 등 주요 정책 영역별로 구분해 정리했다.

협회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의료기기 허가·심사 제도 운영과 규제 체계 개선을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급여 및 약가 제도와 필수의약품 및 희귀·중증질환 치료제 접근성 관련 제도 정비를 주요 정책 과제로 제시했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 대응과 백신·치료제 관련 공공 인프라 구축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바이오·의료 R&D와 미래 핵심기술 분야 투자를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바이오 제조·공정 혁신과 산업화, 공급망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 연구개발(R&D), 투자·금융 지원 중심의 기업 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협회 박정태 부회장은 "회원사들이 제도 환경을 이해하고 향후 사업 계획 수립이나 정보 탐색 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공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헬스케어 정책 한 눈에"…바이오의약품협회, 종합 정리

기사등록 2026/01/19 11:12:5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