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장 출마' 이규희, '천안을 업다' 출판기념회 개최

기사등록 2026/01/17 12:24:57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이규희 전 국회의원이 17일 국립공주대학교 천안캠퍼스 체육관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6.01.17 ymchoi@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이규희 전 국회의원이 17일 국립공주대학교 천안캠퍼스 체육관에서 열린 자신의 저서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6.01.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최영민 기자 =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지선)에서 천안시장에 나설 예정인 이규희 전 국회의원이 17일 자신의 저서 '이규희 천안을 up(업)다'를 펴내고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이날 국립공주대학교 천안캠퍼스(천안공과대학) 체육관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는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천안병 국회의원), 이재관 국회의원(천안을), 박정현 부여군수, 나소열 전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류제국 천안시의회 부의장과 오인철 충남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시·도의원,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지지자 등이 참석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다수의 국회의원들은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2020년 천안갑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통해 20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던 이규희 저자는 이 책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실용주의와 민생우선에 공감하며 천안을 향한 사랑과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을 드러냈다.

그는 자신을 5·18광주민주화운동과 전두환 군사독재로 청춘의 일상을 잃어버린 민주화 세대로 규정하며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불법 계엄과 내란 획책을 비판했다.

축사에 나선 이정문 충남도당위원장은 "이규희 작가의 그간의 인생 역정은 모든 분들이 잘 알고 계실 것 같다"며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 국회의원으로서의 생활, 그리고 지역 민생을 위한 꾸준한 활동을 해왔다. 이 책에는 그러한 결과들이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이규희가 그동안 보여준 우직함은 앞으로도 천안시민들의 마음을 움직일 거라고 생각한다"며 "지금 충남대전은 행정통합을 앞두고 있는데, 충남대전특별시가 대한민국의 중심이 됐으면 하고 이규희가 천안시민들과 함께 그 중심에 서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17일 국립공주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열린 이규희 전 국회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17 ymchoi@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17일 국립공주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열린 이규희 전 국회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17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이규희 저자는 "이 책에서 천안의 3대 비전으로 저는 교통체증 없는 도시, 좋은 일자리와 재충전의 기회가 넘치는 도시, 의식이 건강한 역사문화도시로 정의했다"며 "책을 읽어보시면 저의 고민을 함께 동감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규희 저자는 1961년 천안시 동면에서 태어나 천동초와 아우내중, 충남고를 거쳐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 재학 중 연세대 학원민주화추진위원회 위원장, 전국민주화투쟁학생연합 공동의장을 지냈으며 1984년 민정당사 점거농성 사건으로 구속·제적되기도 했다.

이후 노동운동에도 투신했던 그는 1994년 제정구 국회의원 비서로 정계에 입문한 후 노무현 대통령 선거운동 당시부터 천안 지역정치에 뛰어들었고, 천안갑 지역구에서 제20대 국회의원에 당선돼 활동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천안시장 출마' 이규희, '천안을 업다' 출판기념회 개최

기사등록 2026/01/17 12:24:5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