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태선, 천안시장 '재도전'…"구태정치 교체하겠다"

기사등록 2026/01/16 11:04:35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한태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16일 천안시청에서 천안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26.01.16 ymchoi@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한태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16일 천안시청에서 천안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26.01.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최영민 기자 = 한태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16일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지선) 천안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한 특보는 이날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의 낡은 구태정치와 무사안일 리더십을 교체하겠다"며 "천안이 대전충남 통합의 중심지가 되도록 중앙에서 쌓은 경험과 실력을 바탕으로 일할 것"이라고 출사표를 던졌다. 이날 회견에는 천안지역 같은 당 시·도의원 다수가 함께 참여했다.

그는 연이은 천안시장의 중도 낙마로 인해 지역의 미래가 어두워졌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한 특보는 "박상돈 전 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으로 발목이 잡힌 사이 우리 천안은 멈춰있었다"며 "반복되는 천안시장의 중도 낙마 등 부족한 기성정치로 우리 천안시민들의 삶은 더욱 팍팍해졌다. 저 한태선부터 반성하고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태선 특보는 이 자리에서 자신이 천안시장이 되면 실천할 5대 비전과 3대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그는 ▲천안시민의 편안한 하루 ▲천안경제 성장엔진 대폭 확충 ▲천안역 증축을 통한 원도심 살리기 ▲전국 최고수준의 복지도시 ▲전국 최고의 교육도시 조성 등을 시정 비전으로 제시했다.

또한 ▲행정혁신 ▲청소혁신 ▲농업혁신을 시정 혁신과제로 내세웠다.

한 특보는 "청와대, 여의도 국회, 중앙정치와 민생정책 현장에서 치열한 현실 정치와 정책 투쟁을 경험했다"며 "천안시민 여러분의 선택에 온 몸을 맡기고 다시 도전할 것"이라며 "천안을 제대로 바꿀 격이 다른 경험과 실력을 가진 저 한태선을 천안시장으로 선택해 주시길 바란다"고 시민들에게 읍소했다.

한 특보는 "2020년 천안시장 보궐선거 당시 저의 음주운전 전력과 관련된 부분이 많은 좋지 않은 이슈로 작용했고, 무혐의로 끝난 검찰고발 건, 당시 보궐선거를 만든 민주당 후보였다는 점이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고 자신이 패했던 선거의 원인을 돌아봤다.

이어 "음주운전 부분은 이미 24년이 경과했고, 그 이후 저는 완전히 술을 끊었으며 이는 햇수로 13년째"라며 "지난 보궐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소속이던 전임 시장이 중도에 낙마해 시정공백을 만들어 놨다. 이러한 책임을 국민의힘이 반드시 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한태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16일 천안시청에서 천안시장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2026.01.16 ymchoi@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 최영민 기자=한태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특보가 16일 천안시청에서 천안시장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2026.01.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 출신인 한태선 특보는 천안남산초, 천안북중, 천안고를 졸업하고 서울대 경제학과와 서울대 대학원 경제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화경제연구원에서 경제전문가로서의 경력을 쌓아가던 그는 노무현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더불어민주당 원내정책실장, 국회 정책연구위원 등을 지냈다. 지역에서는 2020년 천안시장 보궐선거 후보로 출마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민주당 한태선, 천안시장 '재도전'…"구태정치 교체하겠다"

기사등록 2026/01/16 11:04:35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