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첫 발…"실무 컨트롤타워"(종합)

기사등록 2026/01/12 17:06:00

최종수정 2026/01/12 17:42:24

각계 대표 20명 참여 민관합동 실무기구로 발족

12일 첫 회의, 특별법·의견 수렴·공론화 등 논의

특별법, 8편 24장 2절 288조…안도걸 의원 발의

[나주=뉴시스] 이현행 기자 = 12일 오후 전남 나주시 전남연구원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 협의체 회의가 열린 가운데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협의체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12. lhh@newsis.com
[나주=뉴시스] 이현행 기자 = 12일 오후 전남 나주시 전남연구원에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 협의체 회의가 열린 가운데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 협의체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6.01.12.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40년 만의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가 12일 첫 회의를 열고 특별법과 시·도민 의견수렴, 공론화 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이날 나주 전남연구원에서 제1호 광역통합 지방정부 출범을 향한 민관합동 실무기구인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를 공식 발족했다.

추진협의체는 광주·전남 각계 대표 20명으로 구성됐다.

당연직 공동위원장으로 김영문 광주시 경제문화부시장과 강위원 전남도 경제부지사가, 민간 공동위원장으로 광주에서는 정영팔 광주지방시대위원장이, 전남에서는 조보훈 전 산업단지공단 부이사장이 각각 맡기로 했다.

협의체 위원은 양 시·도 의회, 시·군·구 의회, 기초자치단체장, 경제·사회단체, 교육·문화계 대표 등 광주·전남에서 각각 8명씩 참여했다.

협의체 발족식에는 강기정 시장과 김영록 지사, 협의체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지난 9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 청와대 오찬회동 결과를 보고 받은 뒤 시·도민 의견 수렴과 공론화 방안, 행정통합 특별법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시와 도는 앞서 지난 2일 '대통합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행정 지원을 위한 추진기획단 구성에 이어 이날 추진협의체를 발족, 통합의 실질적 추진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추진협의체는 광주·전남의 공동발전과 미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행정통합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제도적 기반이 될 특별법안을 제안하며 시·도민 참여 공론화 방안과 절차를 마련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특히, 행정통합의 결론을 미리 정해 놓은 방식이 아니라 충분한 정보 제공과 사회적 논의가 반영되는 민주적 절차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시·도는 이를 위해 지역별·계층별 목소리가 빠짐없이 반영되도록 대통합 소통 플랫폼을 구축해 지난 8일부터 운영 중이다. 또 공감대 확산을 위한 범시·도민 행정통합 추진협의회를 구성, 27개 시·군·구를 순회하는 설명회와 간담회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충분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시·도는 이와 함께 추진협의체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통합 법률안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중앙부처와 국회 협의를 거쳐 2월 안으로 특별법 국회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는 6월3일 지방선거에서 통합 특별시장을 선출해 7월1일 320만 시·도민과 함께하는 통합 지방자치단체를 출범, 행정통합의 새 역사를 열 계획이다.

강기정 시장은 "우리는 광주·전남의 새로운 미래씨앗을 심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며 "추진협의체는 시·도민의 이야기를 듣고, 입법 지원을 하고, 무한대의 상상력으로 광주·전남 통합의 미래를 그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도 인사말을 통해 "매우 뜻 깊은 자리로, 광주와 전남 대통합을 통해 호남의 대부흥을 이루겠다"며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확실하게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광주·전남 특별시 설치 특별법안는 큰 틀에서 8편 24장 2절 288조로 구성되며, 통합의 목적, 국가와 특별시의 책무, 자치권 강화, 인공지능과 에너지, 번도체, 모빌리티 등 미래 전략산업 육성, 안전과 균형발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재정지원에 대한 내용들이 핵심 조항으로 담길 예정이며, 이를 감안해 국회 예산·재정 분야 전문가인 민주당 안도걸(광주 동남 을) 의원이 법안을 대표발의할 예정이다.
[광주=뉴시스] 광주·전남 대통합 추진 공동선언문. (사진=광주시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광주·전남 대통합 추진 공동선언문. (사진=광주시청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협의체 첫 발…"실무 컨트롤타워"(종합)

기사등록 2026/01/12 17:06:00 최초수정 2026/01/12 17:42:2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