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인천해양박물관, 학술지 '바다와 박물관' 제2호 원고 모집

기사등록 2025/12/30 15:20:16

기획논문 주제 '강과 바다의 연결성'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융합 연구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학술지 '바다와 박물관(Ocean and Museum)'의 제2호 원고를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2024년에 창간된 이 학술지는 연 1회 발간되며, 해양 문화 확산과 연구자 간 학문적 교류 및 소통을 위한 플랫폼 제공을 목표로 한다.

'바다와 박물관'은 해양 및 박물관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술지로, 역사·고고·예술·과학·환경·교육 등 다양한 학문의 연구와 담론을 아우른다. 해양 및 박물관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반(기획)논문, 연구노트, 서평, 비평, 전시리뷰 등 여러 형식의 연구를 투고할 수 있다.

특히,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매호 연구·전시·교육 등 박물관 주요 사업의 방향성을 반영해 기획논문 주제를 선정하고 있다.

2026년 12월 발간되는 제2호 기획논문의 주제는 '강과 바다의 연결성'이다. 이번 주제는 연구 대상을 '바다'에만 한정하지 않고, 서로 연결된 바다와 강을 내륙과 해양을 잇는 흐름과 네트워크로 확장해 조명하고자 선정됐다.

우동식 국립인천해양박물관장은 "강과 바다는 고대로부터 사람과 물자가 오가던 통로이며, 특히 인천은 한강 수계와 서해를 잇는 관문으로 다양한 문화가 교차하며 꽃핀 공간"이라며, "'바다와 박물관'을 통해 이러한 연결성과 흐름 속에서 형성된 해양문화를 입체적으로 조명한 연구 성과가 널리 공유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국립인천해양박물관, 학술지 '바다와 박물관' 제2호 원고 모집

기사등록 2025/12/30 15:20:1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