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권익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기사등록 2025/12/23 17:21:12

[김해=뉴시스]김해시 청렴도 1등급 달성. (사진=김해시 제공). 2025.12.23. photo@newsis.com
[김해=뉴시스]김해시 청렴도 1등급 달성. (사진=김해시 제공). 2025.12.23. [email protected]


[김해=뉴시스] 김상우 기자 = 김해시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5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종합청렴도 평가는 공공기관의 자발적 반부패 노력을 견인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에서 전국 45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평가로, 김해시는 기초지자체 시부 74개 기관 중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공공기관의 업무를 경험한 시민과 내부직원의 부패인식·경험을 설문조사로 측정하는 '청렴체감도'와 기관의 반부패 노력을 지표 이행실적과 효과를 통해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부문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부패취약 분야 집중 개선 노력 ▲공공재정 누수 방지를 위한 자체 노력 ▲청렴시책 효과성 부분에서 우수하게 평가됐다.

시는 고강도 청렴도 향상 대책으로 올해 5개 분야 19개의 다양한 청렴 시책을 수립했다. 대표적으로 익명신고시스템 '김해시 헬프라인' 구축과 변호사를 통한 대리신고 제도인 '갑질 등 안심신고제도'를 통해 갑질과 부패근절, 공익신고자 보호에 노력을 기울였다.

시 전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공무원과 시민이 함께하는 청렴캠페인 'Hi-Five 약속 캠페인' 전개 ▲15개 김해시 공공기관이 협력하는 '김해 청렴클러스터' 활동 ▲콘텐츠 제작 참여를 통한 청렴 관심도 제고를 위한 '청렴콘텐츠 공모전' ▲'클린콜 시민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했다.

공공조직 내 직원들의 성숙한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MZ세대와 함께하는 '청렴워크숍' ▲문화공연으로 청렴공감대를 형성하는 '청렴문화 페스타' ▲적극행정을 위한 '사전컨설팅 제도'▲직원들의 부패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청렴 히어로즈 모의체험' 등을 실시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성숙한 시민과 공직자가 함께 만든 성과로, 앞으로도 시민이 신뢰하는 행정 흔들림 없는 공정한 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해시, 권익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기사등록 2025/12/23 17:21:12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