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공모사업 국·도비 801억 확보…전년비 19.4%↑

기사등록 2025/12/12 13:02:54

총괄부서 중심 공모 대응 체계 성과

경북 의성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경북 의성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의성=뉴시스] 김진호 기자 = 경북 의성군은 2025년도 공모사업 추진 결과, 총 145건에 선정돼 국·도비 801억원을 확보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도 대비 130억원(19.4%) 증가한 규모이다.

국도비 30억원 이상 대규모 공모사업 선정 실적은 579억원으로, 전년 대비 100억원 증가해 중·대형 사업 중심 공모 성과가 뚜렷하게 확대됐다.

이 같은 성과는 부서별 개별 대응 방식에서 벗어나 총괄부서 중심의 공모 대응 체계 구축 및 전략적 사업 발굴을 통해 이룬 '질적 성장'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군은 연초부터 공모사업 대응을 위한 사전 점검과 사업 발굴 회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중앙부처 및 도 단위 정책 방향과 연계 가능한 사업을 선제적으로 기획했다.

단기 실적 위주 접근에서 벗어나 지역 여건과 중장기 발전 전략에 부합하는 공모사업 선별에 주안점을 두고 대응했다.

특히 올해 공모사업 추진 결과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민간부문 공모사업 참여 및 선정 실적 대폭 증가이다.

민간부문 공모 선정 금액은 전년도 7억원에서 올해 76억원으로 10배 이상 증가하며 공모 성과의 새로운 축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는 행정수요가 복잡·다양해짐에 따라 민간이 보유한 전문성과 창의성을 행정에 적극 결합한 결과로 풀이된다.

군은 단순히 행정이 주도하는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민간단체·전문기관이 주체가 돼 사업을 기획·운영하고, 행정은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공모 전략을 전환했다.

그 결과 현장성과 전문성이 강화된 사업들이 다수 선정되며 행정역량 제고와 사업 완성도 향상이라는 두 가지 성과를 동시에 달성했다.

분야별 공모사업 성과를 보면, 신성장산업 분야는 세포배양식품규제자유특구 148억원,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구축 81억원, K-U시티연구지원센터건립지원 40억원 등 지역 산업 구조 고도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목표로 한 공모사업이 다수 선정됐다.

농업유통 분야는 과실전문생산단지기반조성사업 56억원,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지원사업 35억원, 스마트APC전환지원사업 23억원 등 생산 위주 농정에서 벗어나 유통, 가공, 브랜드화 등 부가가치 창출 중심 공모사업이 선정되며 구조적 전환의 기반을 다졌다.

문화체육 분야는 2025년 씨름대회 개최지 공모 6억원, 2026년 생활체육시설 확충 지원사업 4억원 등 지역 고유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한 문화·체육 공모사업이 선정됐다.

생활인프라 분야는 농어촌 취약지역생활여건개조사업 37억원, 지역수요맞춤지원사업 7억원, 고정밀전자지도구축사업 10억원 등 군민 일상과 직결되는 공모사업이 다수 선정돼 체감 가능한 정책 성과 창출 기반을 마련했다.

지방소멸대응기금 80억원도 확보해 군민 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인구 유입 및 지역정착 여건 마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확보한 국도비는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가장 먼저 쓰이게 될 것"이라며, "올해 공모사업 성과는 단순한 수치상 증가를 넘어 행정방식 전환과 협업 기반 확장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의성군, 공모사업 국·도비 801억 확보…전년비 19.4%↑

기사등록 2025/12/12 13:02:54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