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크게"…삼성·LG, 서울 한복판 '초대형 사이니지' 경쟁

기사등록 2025/09/15 11:40:03

최종수정 2025/09/15 12:16:25

광화문서 초대형 사이니지 설치 잇달아

삼성·LG, 서울 명소에 사이니지 공급↑

"TV·가전 부진…B2B 사업 확대 속도"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서울 광화문의 KT광화문 웨스트 사옥. 2025.09.15. leejy5223@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서울 광화문의 KT광화문 웨스트 사옥. 2025.09.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농구장 4개 정도 크기의 초대형 디스플레이에 주인공이 악당들과 싸우는 영화의 역동적인 한 장면이 나온다. 초대형 화면 속 영상이 바뀔 때마다 지나가던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던 길을 멈추고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촬영한다.

바로 옆 호텔 외벽에 설치된 초대형 디스플레이에서도 경쟁하듯 자동차, 가전 등 화려한 광고들이 쏟아져 나온다. 맞은편 고층 빌딩에는 디스플레이 설치 공사가 한창이다.

15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 주위에 위치한 빌딩들의 모습이다. 최근 들어 이곳 빌딩들의 외벽에는 초대형 사이니지가 잇달아 설치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서울 대표 명소의 빌딩들에 사이니지를 공급하며, 초대형 사이니지 경쟁에 붙을 붙이고 있는 것이다. 사이니지는 건물 외벽 등에 설치되어 영상 콘텐츠를 송출하는 대형 스크린이다.

먼저 삼성전자는 최근 리모델링을 끝낸 KT 광화문 웨스트 사옥에 초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공급했다. 사이니지의 크기만 1770㎡로 농구장 4개 크기에 달한다. 국내 사이니지에서도 매우 큰 면적에 속한다.

이는 3D 영상과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송출한다. KT 내부 콘텐츠와 상업 광고가 번갈아가면서 노출되고 있다.

오치오 삼성전자 부사장은 "삼성의 최고 기술을 집약해 만들었다"며 "세계적인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대로 사거리 대각선 방향에 위치한 코리아나호텔 빌딩 외벽에는 LG전자의 초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사이니지가 설치되어 있다. 농구장 3개 크기인 1200㎡ 규모로 외벽을 사이니지로 가득 채웠다. 이곳에서는 유명 아이돌과 각종 전자제품들을 홍보하는 영상이 흘러나온다.

맞은편 한 언론사 사옥 외벽에도 LG전자가 초대형 사이니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크기는 2950㎡에 달하며 내달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정부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정을 광화문과 명동 등 주요 지역으로 확대하자, 기업들이 앞다퉈 옥외 전광판 설치를 늘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광화문 이외에도 서울 명동 신세계백화점, 여의도 더현대 뿐 아니라 인천의 인스파이어 리조트까지 초대형 사이니지 설치를 늘리고 있다.

LG전자도 명동 교원 내외빌딩, 삼성동 파르나스 호텔에 이어 최근에는 미국의 프로풋볼리그 풋볼팀 홈구장까지 사이니지 사업을 확장 중이다.

양사는 TV와 가전 사업의 부진한 성장세를 만회하기 위해 기업간거래(B2B) 대표 사업인 사이니지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이니지 사업은 단순 일회성 판매가 아닌, 설치·운영·콘텐츠 등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관광 명소에 설치되는 만큼 LED,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등 자사의 기술력을 홍보한다는 효과도 노릴 수 있다.

앞서 LG전자의 경우, B2B 사업의 매출 비중을 4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양사는 가전 등 전통 사업이 둔화한 상황에서 사이니지를 안정적인 매출원으로 선택했다"며 "앞으로 서울은 뉴욕, 런던과 같은 글로벌 사이니지 경쟁의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서울 광화문의 코리아나호텔 빌딩 외벽. 2025.09.15. leejy5223@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서울 광화문의 코리아나호텔 빌딩 외벽. 2025.09.1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더 크게"…삼성·LG, 서울 한복판 '초대형 사이니지' 경쟁

기사등록 2025/09/15 11:40:03 최초수정 2025/09/15 12:16:25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