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공약 직접 점검"…구미시 '시민평가단' 공식 출범

기사등록 2025/09/10 11:28:40

시민 35명 공약이행 점검, 의견 제시

경북 구미시청 (사진=구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북 구미시청 (사진=구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구미=뉴시스] 박홍식 기자 = 경북 구미시 '시민평가단'이 10일 공식 출범했다.

민선 8기 공약 사업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공약 이행 과정을 시민이 직접 점검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제도적 장치로, 시민 중심의 책임 행정 강화에 초점을 뒀다.

시민평가단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성별·연령·지역 인구 비율을 고려해 무작위 추첨 방식으로 선발한 18세 이상 시민 3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올해 세 차례 회의를 통해 공약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할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위촉식과 기초 교육이 진행됐으며, 분임 토의를 통해 향후 다룰 심의 안건을 확정했다.

주요 안건은 ▲통합신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 ▲사통팔달 도로망 개선 ▲일반산업단지 조성 ▲제2농공단지 분양 활성화 등 산업·경제 인프라 확충 사업 ▲금오산 케이블카 설치 ▲봉곡지구·한천·백곡천 재해위험지구 정비 등이다.

시민평가단은 해당 사업의 추진 과정과 성과를 세밀히 살피고,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구미시 민선 8기 공약은 총 8개 분야 111개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말 기준 73개 사업을 완료해 이행률 65.7%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국 시·군·구 평균(53.05%)보다 높은 수준이다.

시는 시민평가단 운영을 통해 공약 이행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민 참여 기반의 정책 완성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할 책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공약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년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 공개 평가'에서 2023년에 이어 '최우수 등급(SA)'을 획득하며 투명하고 책임 있는 행정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번 시민평가단 출범은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공약 관리의 제도적 신뢰성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시민이 공약 직접 점검"…구미시 '시민평가단' 공식 출범

기사등록 2025/09/10 11:28:4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