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지방세 미환급금 2561건 '환급 안내문' 발송

기사등록 2025/06/26 11:49:47

하남시청 전경. (사진=하남시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하남시청 전경. (사진=하남시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하남=뉴시스]이호진 기자 = 경기 하남시는 납세자들이 지방세 미환급금을 조기 수령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이용해 환급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방세 미환급금은 자동차세 연납 차량을 이전·말소·폐차하는 경우나 종합소득세 등 국세 확정 신고 뒤 세액 경정 등으로 지방소득세가 환급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올해 상반기 기준 하남시 지방세 미환급 건수는 총 2561건(6694만원)으로, 5만원 이하 소액 미환급금이 전체 건수의 93.2%(2387건)를 차지한다.

시는 환급금이 발생한 납세자들이 미환급금을 조기 수령할 수 있도록 최근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이용해 환급 안내문을 발송했다.

카카오톡 알림톡을 이용한 지방세 환급 안내는 별도 개별 가입절차 없이 납세자 명의 휴대전화로 환급 안내문을 발송하기 때문에 우편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위택스(WETAX)나 카카오 채널, 전화로 통해 간편하게 환급을 신청할 수 있으며, 지방세나 세외수입 체납이 있는 경우 환급금에서 체납액을 제외한 금액이 지급된다.

하남시 관계자는 “지방세 환급금은 환급 결정일로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되는 만큼 금액이 적더라도 꼭 기한 내에 찾아가시길 바란다”며 “하남시는 앞으로도 신뢰받는 세무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하남시, 지방세 미환급금 2561건 '환급 안내문' 발송

기사등록 2025/06/26 11:49:4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