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대행, 광주 기아차공장 찾아 "美 관세 부담 최소화 위해 최선"(종합)

기사등록 2025/04/15 18:03:07

기아 오토랜드 광주공장 방문

"R&D 예산 확대, 기술 경쟁력 지원"

"산업 경쟁력 확보에 노력" 당부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에서 자동차산업 현장방문을 위해 도착해 이동하고 있다. 2025.04.15. chocrystal@newsis.com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에서 자동차산업 현장방문을 위해 도착해 이동하고 있다. 2025.04.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훈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5일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의 상호관세 협상과 관련해 "한국 등 동맹국과 우선적으로 협상한다고 밝힌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방침이 있었다"며 "관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협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행은 이날 오후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인 기아 오토랜드 광주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아 오토랜드 광주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약 35%가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고 이에 따라서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대행은 "미국의 관세 정책에 어떠한 대응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며 "일단 굳건한 한미동맹 위에서 조선, 무역균형, 에너지 등 3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이러한 협력을 기초로 자동차 산업과 부품 산업, 철강·알루미늄 산업 등 높은 관세를 받고 있는 산업의 충격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또 "미국의 관세 정책에 의해 전 산업이 영향을 받고 있고 우리나라의 중요한 산업 중에 하나인 자동차 산업도 품목 관세에 영향을 받고 있다"며 "다행히 부품에 대해서는 5월 2일까지 일단 유예가 된 상태여서 그 기간에 최대한 우리 산업을 유지하면서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현장방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04.15. chocrystal@newsis.com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에서 열린 자동차산업 현장방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04.15. [email protected]
한 대행은 "높은 관세의 충격으로부터 대비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9일 자동차 산업을 포함한 주요 산업에 대한 정책과 금융 등 유동성을 지원하고 내수 진작과 자율주행 기술 국가전략기술 추가 지정 등 투자 환경 개선 등의 지원 대책을 조속히 이행하도록 발표한 바 있다"며 "이를 적극 이행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동차 산업의 R&D(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확대하고 AI 자율 제조 선도 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기술 경쟁력 확보를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며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필요한 대책을 필요한 시기에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정부와 기업의 원팀으로 경제안보 태스크포스(TF)가 작동 중에 있다"며 "광주 지역 1위 기업인 기아 오토랜드를 중심으로 부품 협력업체와 함께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각별히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가 미국의 관세 발효 4일 만에 자동차 관세 긴급 대응대책을 마련해 준 것에 감사를 표하면서 신속한 이행을 요청했다. 또한 미국과의 자동차 관세 협상에서 최소한 경쟁국과 형평성 있는 관세여건을 확보해 달라고 주문했다.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자동차산업 현장방문차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을 찾아 기념촬영을 마친 뒤 대화하며 내부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희준 현대차·기아 상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동욱 현대차·기아 부사장, 한 권한대행, 최준영 기아 사장, 이항수 현대차·기아 부사장, 문재웅 기아 광주공장장(전무),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2025.04.15. chocrystal@newsis.com
[광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자동차산업 현장방문차 광주 서구 기아오토랜드 광주공장을 찾아 기념촬영을 마친 뒤 대화하며 내부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희준 현대차·기아 상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동욱 현대차·기아 부사장, 한 권한대행, 최준영 기아 사장, 이항수 현대차·기아 부사장, 문재웅 기아 광주공장장(전무),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2025.04.15.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韓대행, 광주 기아차공장 찾아 "美 관세 부담 최소화 위해 최선"(종합)

기사등록 2025/04/15 18:03:0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