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급여 정보 포털' 운영
![[세종=뉴시스] 비급여 정보 포털 누리집 화면 구성(사진=건강보험공단)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5/04/10/NISI20250410_0001814556_web.jpg?rnd=20250410152510)
[세종=뉴시스] 비급여 정보 포털 누리집 화면 구성(사진=건강보험공단)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10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이날부터 비급여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비급여 정보 포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비급여는 가격이나 진료 기준이 법으로 정해진 급여 항목과 달리 의료기관이 가격과 진료 기준 등을 자율적으로 제공한다. 이로 인해 국민이 비급여 의료 서비스의 가격이 적정한지, 안전한지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어 의료 선택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공단은 비급여 항목의 가격 정보뿐 아니라 주요 항목의 안전성·효과성 정보, 질환별 증상·치료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비급여 정보 포털'을 구축했다.
'비급여 정보 포털'은 ▲비급여 바로 알기 ▲알고 받는 비급여 ▲통계로 보는 비급여 메뉴로 구성돼 있다. 이용자가 주요 정보를 시작 화면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포털에서는 비급여 항목별 가격, 주요 질환·수술별 진료비(급여+비급여), 비급여 항목의 안전성·효과성 평가 결과, 비급여 관련 다양한 통계 결과 등을 보여준다. 제공하는 정보는 비급여 항목 1064개, 질환 91개, 의료 기술 재평가 결과 54개 등이다.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은 "비급여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강화돼 국민들이 필요한 비급여 진료를 적정 비용으로 안전하고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국민의 합리적인 의료 이용을 돕고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