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시장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민원 불편 챙겨

기사등록 2025/02/17 12:30:47

QR 코드, IC(직접회로)칩의 2가지 방법으로 주민증 발급

오천읍행정복지센터 임시 청사서 민원 불편 사항 점검

[포항=뉴시스]송종욱 기자 = ·
[포항=뉴시스] 송종욱 기자 = 이강덕 포항시장은 17일 임시 청사인 오천읍행정복지센터에서 QR 코드 방법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은 후 임시 청사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민원인 불편 사항을 살폈다. 사진은 이 시장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은 후 손으로 들어 보이는 모습. (사진=포항시 제공) 2025.02.17. 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 송종욱 기자 = 이강덕 포항시장은 17일 임시 청사인 오천읍행정복지센터에서 QR 코드 방법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은 후 임시 청사 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민원인 불편 사항을 살폈다. 사진은 이 시장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은 후 손으로 들어 보이는 모습. (사진=포항시 제공) 2025.02.17. [email protected]


이강덕 포항시장은 17일 임시 청사인 오천읍행정복지센터에서 QR 코드 방법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후 임시 청사 운영 상황과 민원인 불편 사항을 살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은 3단계에 걸쳐 순차적으로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지난 14일부터 경북도를 포함한 전국 9개 시도에서 1단계 발급이 시작됐다.

이 시장은 이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디지털 민원 행정 서비스를 체감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으로, 다음 달 28일 전국으로 확대되면 주소지 상관없이 발급 받을 수 있다.

확대 전까지는 실물 주민등록증을 갖고 주민등록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QR 코드'와 'IC(직접회로)칩'이 내장된 2가지 방법으로 발급한다.

QR 코드를 이용한 발급은 무료로 유효 기간은 3년이며,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으로 발급 받으면 재발급 수수료와 IC칩 비용을 포함해 1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다만 올해 17세 이상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 받으면 무료다.

또 QR 코드 발급은 스마트폰을 바꾸거나 앱을 삭제하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IC칩 주민등록증은 스마트폰에 인식만 하면 되므로 분실이나 재구매 등의 이유로 스마트폰을 바꾸더라도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앱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이강덕 시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실물 주민등록증을 휴대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 간편하게 신원 확인이 가능해져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이 시장은 오천읍행정복지센터 임시 청사의 첫 업무가 시작되는 현장에서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민원인 불편 사항을 점검했다.

오천읍행정복지센터 임시 청사는 오천읍행정복지센터의 애초 부지에 신청사·시청자미디어센터 복합 청사가 건립돼 이날 이전해 정식 업무를 시작했다.

임시 청사는 애초의 청사 맞은편인 오천읍 문덕리 28-4 일원에 연면적 834㎡ 규모로 마련돼 오천읍행정복지센터·시청자미디어센터 복합 청사가 준공되는 2026년 8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강덕 시장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민원 불편 챙겨

기사등록 2025/02/17 12:30:47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