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건설산업 ESG 경영 정착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보고서 발간

기사등록 2024/09/27 09:30:48

ESG 경영 정착 위한 72개 성과지표 발굴

[서울=뉴시스] 건설산업 ESG 성과지표(안).
[서울=뉴시스] 건설산업 ESG 성과지표(안).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건설산업의 ESG 경영 정착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경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환경 규제와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건설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ESG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기업들이 환경·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활동 및 성과지표를 제시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건설산업 재탄생'이라는 산업 개혁을 목표로 지난 2년간 ▲스마트 건설 ▲ESG 경영 ▲주택·도시 등을 포함한 건설산업 전반의 특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

이번 보고서는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정신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ESG 경영’이 주제로, 오는 10월8일 건설회관에서 열리는 ‘건설산업의 지속가능성과 혁신을 위한 ESG 정착방향 세미나’의 핵심 내용이기도 하다.

건설산업의 ESG 성과지표는 환경분야 6개 대분류에 성과지표 21개, 사회 분야 7개 대분류에 성과지표 30개 그리고, 거버넌스 분야 4개 대분류에 성과지표 21개 등 대분류 17개, 성과지표 72개로 구성됐다.

특히 성과지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공시사항, 경영 활동, 법규 사항 등 각 성과지표의 성격에 따라서 구분 명시함으로써 해당 성과지표의 활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김영덕 선임연구위원은 "ESG 경영은 이제 건설산업계 필수 전략으로 자리잡았다"며 "국내외 발주자, 시공 및 설계·엔지니어링 기업 등 건설 관련 조직들이 본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ESG 경영을 실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건산연, '건설산업 ESG 경영 정착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보고서 발간

기사등록 2024/09/27 09:30:4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