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대본 "소아 중증진료 강화에 5년 간 1조3000억 지원"

기사등록 2024/03/14 09:42:55

최종수정 2024/03/14 10:27:29

이상민 행안장관, 14일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의대 교수들 집단행동 논의해 국민 불안 가중시켜"

"국민 89% 의대정원 확대 필요성 동의하는 등 공감"

"정부는 국민 보호하기 위해 헌법적 책무를 다할 것"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4.03.14.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4.03.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14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5년 간 약 1조3000억원을 지원해 소아 중증진료를 강화하고, 2세 미만 소아의 입원 의료비 부담을 낮추며 소아가 야간과 휴일에도 병원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개혁은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언제 어디서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의료 인력을 확충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날 회의에서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소아 필수진료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다.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2차장을 맡고 있는 이 장관은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 등 의사 집단행동이 4주째 지속되고 있다"며 "최근 의대 교수들도 비대위를 구성하는 등 집단행동을 논의하고 있다는 소식은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국민들은 의료개혁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의대 증원 방침에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번 주 발표된 한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는 국민 중 89%가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58%의 국민은 2000명 또는 그 이상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했다.

또 "마지막으로 의대교수들과 의대생에게 말한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개혁은 비정상적인 의료체계를 바로 세우기 위한 것으로, 정부의 의료개혁 4대 과제는 의료계를 포함한 각 계와 130회 이상 소통하고, 의료현안협의체에서 28회 논의를 거쳐 마련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정상화하기 위해 의료개혁 4대 과제를 흔들림 없이 완수할 것"이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이를 보호하기 위한 헌법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범정부적으로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하여 중증과 응급환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를 강화하고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비상진료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예비비 1285억원과 건강보험 1882억원을 투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지방의료원이 해당 지역에서 필수의료 분야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 안전망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력, 시설, 장비 등 경영혁신과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국민, 간호사, 병원을 지키는 의사, 집단 이탈에 동참하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불편과 불안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의료개혁을 지지하며 의료 현장에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있는 국민에게 감사하다"고 했다. 또 "과중한 업무부담에도 환자 곁을 지키고 잇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과 병원 관계자들의 헌신에 감사한다"고 했다.

이에 더해 "동료들의 집단행동 속에서도 굳건히 병원에 남아 환자를 진료 중인 전공의와, 학교에 남아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의대생의 담대한 소신과 용기있는 결정을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정부 중대본 "소아 중증진료 강화에 5년 간 1조3000억 지원"

기사등록 2024/03/14 09:42:55 최초수정 2024/03/14 10:27:29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