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정치권 "李 대표 테러, 민주주의 파괴행위" 규탄(종합)

기사등록 2024/01/02 15:52:49

최종수정 2024/01/02 18:17:30

강기정 광주시장 "정치행동 거칠어지고 있다"

정치인들 "신념과 상관 없이 폭력은 배격해야"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전망대를 방문해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둘러본 뒤 흉기 피습을 당해 쓰러져 있다. 2024.01.02.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전망대를 방문해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둘러본 뒤 흉기 피습을 당해 쓰러져 있다. 2024.01.02.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에서 괴한으로부터 피습을 당한 가운데 광주·전남 정치권이 일제히 "테러는 어떤 정치적 신념이나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규탄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정례조회 중 이 대표 테러 속보를 보고받고 "어떤 테러도 동의할 수 없고 배격해야 한다. 이처럼 정치 행동이 거칠어지고 있다"고 안타까워 했다.

이병훈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은 오전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후 "용납할 수 없는 정치 테러가 발생했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상을 명확히 규명해야 하고, 이럴 때일수록 민주당이 이 대표와 지도부를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전남에서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예비후보들도 테러 행위를 강력하게 성토했다.

문상필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보도자료를 내고 "제1 야당 대표가 부산 방문 중 괴한으로부터 습격당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있어서는 안 될 일이고, 무도한 민주주의 파괴행위"라고 분개했다.

문 예비후보는 "정치적인 이념과 상관없이 인명을 위협하는 행위는 절대로 용서받을 수 없다"며 "철저한 수사와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도걸 민주당 광주 동구남구을 예비후보도 "폭력이나 테러는 어떤 명분이나 이유로도 절대 정당화될 수 없다"며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반목과 대결이 아니라 대화와 협상을 통한 협치에 나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부남 민주당 광주 서구을 예비후보는 "이 대표 피습 소식에 충격과 함께 깊은 분노를 느낀다. 테러는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다. 경찰과 수사기관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후속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석형 민주당 담양·함평·영광·장성 예비후보는 "이 대표에 대한 충격적인 피습 사건은 단순한 개인에 대한 공격이 아닌 우리 사회 민주주의와 정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 대한민국의 근간을 흔드는 폭력적 행위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보던 중 신원 미상의 남성으로부터 피습을 당해 목 부위를 다쳤으며,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돼 수술을 받을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광주·전남 정치권 "李 대표 테러, 민주주의 파괴행위" 규탄(종합)

기사등록 2024/01/02 15:52:49 최초수정 2024/01/02 18:17:30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