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재명 추가 기소, 정적죽이기의 끝판…비겁해"

기사등록 2023/10/16 13:47:41

최종수정 2023/10/16 13:57:36

검찰, 16일 이재명 위증교사 혐의 추가 기소

권칠승 "여론 악화에 대한 국면 전환용 기소"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조사위원회, 병무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국방위 위원) 자리가 비어 있다. 2023.10.13.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조사위원회, 병무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국방위 위원) 자리가 비어 있다. 2023.10.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위증교사 혐의로 추가 기소한 것에 대해 "정적 죽이기의 끝판을 보여주고 있다"며 "여론 악화에 대한 국면 전환용 기소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정치검찰이 이재명 대표를 기소한 지 나흘 만에 추가 기소를 감행했다"며 "이렇게 만사를 제쳐두고 정적 죽이기에 올인한 대통령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군사독재정권도 이런 반인권적인 쪼개기 영장 청구와 기소는 하지 않았다"며 "윤석열 정부는 군사독재정권을 능가하는 야당 탄압, 인권 침해로 기네스북에 오르려고 하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 개인의 문제나 야당 탄압, 민주 파괴의 차원을 넘어 국민 기본권을 철저히 유린하려 하고 있으니 억장이 무너진다"고 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검찰은 집권 내내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를 벌였고, 300회 넘는 압수수색을 통해 얻은 방대한 자료로 혐의 입증을 자신했지만 구속 영장은 기각됐다"며 "수사의 정당성이 없으니 쪼개기 기소로 어떻게든 무죄만은 막아보려고 법원에 떼를 쓰는 정치검찰의 비겁한 행태가 안쓰럽기까지 하다"고 밝혔다.

이어 "더욱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패배한 날 이재명 대표를 기소하더니, 국민의힘의 선거 패배에 대한 미봉책이 나온 날 추가 기소했다"며 "검찰은 수사기관인가, 정치집단인가. 국민 심판과 여론 악화에 대한 국면 전환용 기소로 볼 수밖에 없다"고 보탰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검찰독재정권이 벌이는 추잡한 쪼개기 기소는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보탰다.

권 수석대변인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 복귀에 대해 "날짜를 정확하게 밝히기 어렵다"며 "건강상태를 봐서 무리가 없다 싶으면 언제라도 당무에 복귀하겠다는 게 대표의 의지인데 현재 건강상태가 그만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불거졌던 이른바 가결파 징계에 대해선 "공식적으로 논의된 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민주 "이재명 추가 기소, 정적죽이기의 끝판…비겁해"

기사등록 2023/10/16 13:47:41 최초수정 2023/10/16 13:57:36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