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위, 야당 주도 '채상병 사건' 질의…여당 불참 가능성

기사등록 2023/08/16 08:18:08

여당 국방위원들 "합의된 일정 아냐…민주당식 독재" 반발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서 조사거부를 하고 밖으로 나오고 있다. 박정훈 전 해병대 사령부 수사단장(대령)은 지난달 집중호우 피해 실종자 수색 중 순직한 해병대 고(故) 채수근 상병 사고 조사결과 보고를 경찰에 이첩 혐의로 국방부 검찰단에 기소됐으나, '제3의 수사기관' 공정한 수사와 재판을 위해 국방부 검찰단의 조사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2023.08.11.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서 조사거부를 하고 밖으로 나오고 있다. 박정훈 전 해병대 사령부 수사단장(대령)은 지난달 집중호우 피해 실종자 수색 중 순직한 해병대 고(故) 채수근 상병 사고 조사결과 보고를 경찰에 이첩 혐의로 국방부 검찰단에 기소됐으나, '제3의 수사기관' 공정한 수사와 재판을 위해 국방부 검찰단의 조사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2023.08.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고(故) 채수근 상병 사망사건 및 수사 외압 의혹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가 16일 오전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열린다.

민주당 국방위원들은 지난 14일 채 상병 사망사건을 수사하던 박정훈 해병대 전 수사단장이 항명 혐의로 입건된 것과 관련 대통령실 수사 외압 의혹 등을 제기하며 국방위 전체회의 개의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합의된 일정이 아니라고 반발하고 있다. 여당 국방위원들은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여당 소속 한기호 국방위원장만 사회를 보기 위해 참석할 전망이다.

여당 국방위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방위는 지난주 여야 간사 합의를 통해 17일 법안심사 소위, 21일 결산 상정 및 채수근 상병 사건에 관한 현안질의, 22일~23일 결산심사 소위, 25일 결산 의결 및 추가 현안 질의 등 국방위 일정 및 안건을 확정했다"며 "다수 의석을 앞세운 민주당식 독재가 또다시 시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이 반협치를 자랑삼으며 국방위를 단독 소집한 것은 17일 검찰 출석 예정인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물타기용 꼼수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고 주장했다.

회의 개최 여부를 둘러싼 여야 이견에 이종섭 국방부 장관 등 정부 측 인사들도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채 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 특별검사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국방위, 야당 주도 '채상병 사건' 질의…여당 불참 가능성

기사등록 2023/08/16 08:18:0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