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차여성병원 "소아 얼굴기형, 전문의가 다학제 진료"

기사등록 2023/04/03 09:12:38

산부인과·소아과·성형외과

진단부터 진료·수술 협력

[서울=뉴시스]차 의과학대학교 강남차여성병원은 얼굴이 기형인 소아 환자를 치료하는 선천성 두개안면기형클리닉을 운영한다. 클리닉은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단부터 진료·수술을 협력하는 다학제 진료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사진= 강남차병원 제공) 2023.04.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차 의과학대학교 강남차여성병원은 얼굴이 기형인 소아 환자를 치료하는 선천성 두개안면기형클리닉을 운영한다. 클리닉은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단부터 진료·수술을 협력하는 다학제 진료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사진= 강남차병원 제공) 2023.04.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백영미 기자 = 차 의과학대학교 강남차여성병원은 얼굴이 기형인 소아 환자를 치료하는 선천성 두개안면기형클리닉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두개안면기형 클리닉은 구순구개열을 비롯해 반안면왜소증, 귀 기형, 두개골조기유합증 등 얼굴 기형을 가진 소아 환자를 치료하는 클리닉이다.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단부터 진료·수술을 협력하는 다학제 진료(여러과 간 협진)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소아 선천성 얼굴기형 치료 국내 권위자인 김석화 성형외과 교수와 소아 유전체, 내분비 분야 대표주자인 유한욱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다학제 진료에 참여한다. 유전적 얼굴 기형에 대한 상담부터 수술·치료 등을 한 자리에서 받을 수 있다.

특히 동반될 수 있는 증후군이 100여 개가 넘어 환아의 25% 정도에서 유전상담이 필수인 구순구개열이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 될 수 있을 것으로 병원 측은 기대하고 있다.

다학제 진료를 통해 치료 계획을 세우고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에서는 산전 진단을 통해 출산 전부터 관리하고 출산 후에는 수유 상담과 교육을 한다. 성형외과에서는 수술과 수술 후 흉터를 최소화해 빠른 회복을 돕고 성장에 따른 얼굴변형에 대한 장기 치료계획을 주관한다.

김 교수는 “최근 치료기술의 발달로 구순열과 구개열의 경우 장기치료 계획을 잘 세운다면 적절한 수술과 성장에 맞는 치료로 외형적·기능적으로 문제없이 완치가 가능하다"며 “두개안면기형클리닉에서 환아와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다학제 진료를 하겠다”고 말했다.

유 교수는 “국내 최고 의료진이 함께 진료하는 두개안면 질환 다학제를 통해  중증 환아의 치료 성과를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강남차여성병원 "소아 얼굴기형, 전문의가 다학제 진료"

기사등록 2023/04/03 09:12:38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