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도민청원 1호 답변 "동인선 조속착공 정부건의"

기사등록 2023/02/28 16:38:29

의왕시 포일동 건설공사 현장서 첫 공식 답변

수원·화성·의왕·안양·용인 지자체장과 지역구 국회의원 참석

공동건의문 작성, 관계부처에 전달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8일 오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 1공구 현장사무실에서 조속한 착공을 위한 공동건의문에 서명을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8일 오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 1공구 현장사무실에서 조속한 착공을 위한 공동건의문에 서명을 하고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동인선(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 구간 조속 착공을 위해 5개 시와 함께 정부와 관계기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28일 의왕시 포일동에 위치한 동인선 1공구 건설공사 현장을 찾아 "일부 구간 착공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도민들의 우려를 충분히 공감하며 조속한 착공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재부나 KDI(한국개발연구원)와 대화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공사 기간 중에 또는 공사 구간 중에 생길 수 있는 교통 불편에 대해서는 버스 증편이나 노선 신설 등에 꼼꼼히 신경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김 지사가 취임 이후 처음 받은 1호 도민청원에 대한 공식 답변이다.

도는 올해 도민청원 성립요건을 30일 동안 5만 명 이상 동의에서 1만 명 이상으로 대폭 완화했다. 또 도지사 직접 답변으로 변경해 청원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했다.

'동인선 착공 지연 불가. 20년 기다린 5개 시 주민의 숙원' 청원은 지난달 14일 처음 도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후 19일 만인 2월 2일 도지사 답변 성립요건인 1만 명을 돌파해 도민청원 1호가 됐다.

청원의 주된 내용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하고 있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공사'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상반기 내 완료하고 조속히 전 구간을 착공해달라는 것이다.

이에 김 지사는 1호 청원의 상징성과 현장 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해당 지자체장들과 함께 현장을 찾았다.

현장 답변 후 김동연 지사와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황준기 용인특례시 2부시장, 이소영·김승원·민병덕 국회의원, 박옥분 도의원 등 참석자들은 공동건의문에 서명하고 사업추진 의지를 다졌다.

건의문에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빠른 시일내 전 구간이 착공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해당 건의문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전달될 예정이다.

김 지사는 "도민들이 이야기하는 청원에 대해 귀 기울이고 낮은 자세로 듣고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공사는 2018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 1공구와 9공구 착공을 시작해 추진 중이나 사업 구간 내 역사 4곳 신설, 터널 지반보강 등으로 사업비가 증가해 현재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김동연, 도민청원 1호 답변 "동인선 조속착공 정부건의"

기사등록 2023/02/28 16:38:2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