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드 4개국 12일 첫 정상회의…中 견제 움직임 주목(종합2보)

기사등록 2021/03/10 16:28:59

백악관, 코로나19·기후·경제 문제 등 주제로 예시

국무부, '中 논의' 질문에 "쿼드, 한 문제만 다루지 않아"

"탄력적 공급체인, 해양 안보 등 논의"

[워싱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일 백악관 다이닝룸에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2021.03.10.
[워싱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일 백악관 다이닝룸에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2021.03.10.
[서울=뉴시스] 김난영 김예진 기자 = 미국, 일본, 호주, 인도 안보 연합체 '쿼드(Quad)' 4개국이 오는 12일 첫 화상 정상회의를 진행한다. 참가국들의 중국 관련 행보가 주목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홈페이지 게재 브리핑에서 "금요일(12일) 아침 조 바이든 대통령이 화상으로 쿼드 파트너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이번 회담에 참여한다.

쿼드 4개국의 정상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사키 대변인은 "쿼드는 정기적인 실무·장관급 회담을 해왔다. 오는 12일 회담은 첫 정상급"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임기 초 다자 간 회담으로 이를 택한 건 인도·태평양 동맹·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을 말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번 회담 주요 주제로는 코로나19를 비롯해 경제 협력, 기후 변화 위기 등이 열거됐다. 그러나 쿼드가 미국의 역내 전략인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핵심 개념으로 꼽히는 만큼, 이번 회담에서 중국 견제를 위한 4개국의 협력 윤곽이 드러날지도 주목되는 상황이다.

NHK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은 10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쿼드 4개국 첫 정상회의 온라인 개최 소식을 전하며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과 코로나19 대책, 기후 변화 대책, 지역 정세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도 정부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쿼드 화상 정상회의 소식을 알리며 "탄력적인 공급체인, 핵심 기술의 부상과 해양 안보, 기후 변화에 대한 당대의 관점을 교환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인도 정부는 아울러 "정상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격퇴 노력에 대해 논의하고,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안전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백신 보장을 위한 공동 작업의 기회를 탐색할 것"이라고 했다.

호주 총리실에 따르면 모리슨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자국민들의 자유로운 민주주의적 삶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성에 달려 있다며 "안보 문제와 해양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리슨 총리는 이어 "호주는 동맹,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국민의 안전을 지키려 해왔다"라며 이번 정상회의를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인도·태평양에 대한 우리의 지지를 역내에 강력한 메시지로 전달할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이날 백악관 질의에선 이번 회담을 두고 미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복귀의 서곡으로 봐도 되냐는 질문도 나왔다. 사키 대변인은 그러나 "그 문제와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라고 발언해 거리를 뒀다.

사키 대변인은 이어 "일본과 호주, 인도는 미국의 핵심 파트너"라며 "논의하고 협력할 주제는 광범위하다. 기후 변화 위기가 됐든, 글로벌 팬데믹(pandemic·전염병 대유행) 대응 협력이 됐든, 경제 협력이 됐든"이라고 설명했다.

국무부 역시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을 통해 쿼드 정상회의 개최 일정을 확인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중국 문제가 이번 회담에서 얼마나 다뤄질지에 관한 질문에 "쿼드는 단 하나의 문제에 관한 것이 아니다. 단 하나의 경쟁자에 관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프라이스 대변인은 최근 불거진 한국의 쿼드 플러스 참여 여부에 관해서는 "잠시 질문을 내려놓자. 예측하거나 발표할 건 없다"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한국은 중요한 조약 동맹이다. 없어선 안 될 동맹"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쿼드 4개국 12일 첫 정상회의…中 견제 움직임 주목(종합2보)

기사등록 2021/03/10 16:28:59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