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절제 못해" 이낙연 사과에 주광덕 "아름다운 광경"

기사등록 2019/11/07 14:39:33

이낙연 "송구스럽다" 사과하자 "정치 한 단계 성숙시켜"

"높은 경륜과 정치적 식견에 존경하는 정치 선배" 호평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1.07.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1.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유자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7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고성과 삿대질로 촉발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 전체회의 파행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이에 야당 의원은 "정치를 한단계 성숙시키고 국민들이 보고 싶어 하는 아름답고 멋진 장면이었다"며 추켜세웠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과를 요구하는 야당 의원들의 의사진행발언이 끝나자 이번 사태와 관련,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그는 "당사자가 이미 깊이 사과를 드린 것으로 알지만 저의 생각을 하문하셨기 때문에 답을 드리겠다"며 "정부에 몸 담은 사람이 감정을 절제하지 못하고 국회 파행의 원인 가운데 하나를 제공한 것은 온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의 사과에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늘 멋지고 아름다운 광경을 목격했다. 늘 정당은 다르고 여러가지 저보단 훨씬 높은 경륜과 정치적 식견, 탁월한 식견을 갖고 있어서 늘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정치 선배로서 오늘도 역시 최근 일련의 상황에 대해 아주 스마트하게 죄송한 마음을 표현해주셨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9.11.07.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이어 "오히려 그런 것이 야당인 제게도 감동이 오고 국민들이 국회에서, 정치권에서 이런 총리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총리의 마음가짐과 죄송하다는 진심 어린 사과 표명이 어떤 질의와 답변보다도 정치를 한 단계 성숙시키고 국민들이 보고 싶어하는 가장 아름다운 멋진 장면이 아니었는가 생각한다"며 긍정적으로 평했다.

이에 이 총리는 "국회, 정부 사람들이 국회에 와서 임하다 보면 때로는 답답할 때, 화날 때도 있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라며 "정부에 몸담은 사람의 도리이고 더구나 국회 운영에 차질을 줄 정도가 됐다는 것은 큰 잘못이었다고 본다"고 답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강기정, 절제 못해" 이낙연 사과에 주광덕 "아름다운 광경"

기사등록 2019/11/07 14:39:3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