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AI·제조데이터 전략委 발족…민간 아이디어 수혈

기사등록 2019/11/07 09:00:00

AI․데이터 정책범위 전반에 걸쳐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접목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2020년도 예산과 관련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1.04.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2020년도 예산과 관련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11.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인공지능(AI), 데이터 부문 민간 전문가들이 데이터 유통,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정부 제조 혁신 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7일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인공지능(AI)·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전략위원회)'를 발족하고,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기부가 ‘AI·제조데이터 정책 추진현황, 주요현안’, 전략위원회 운영계획 등을 발표하고, 분과별로 논의할 주제를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전략위원회는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정책·거버넌스‘ ▲데이터 유통·거래·활용을 촉진하는 ‘데이터·제도‘ ▲AI 데이터 인프라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할 ‘인프라‘ ▲AI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서비스‘ 등 4개 분과위원회를 포함한다.

【서울=뉴시스】노아 스미스 워싱턴대학교 교수가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9'에 참석해 '실험적 자연어 처리를 위한 합리적인 순환신경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2019.11.05.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노아 스미스 워싱턴대학교 교수가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울R&D캠퍼스에서 열린 '삼성 AI 포럼 2019'에 참석해 '실험적 자연어 처리를 위한 합리적인 순환신경망'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email protected]
제조데이터는 제품 기획에서 설계·제조·유통·마케팅에 이르는 전 가치사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제품설계·공정품질 최적화 ·신제품 개발 등에 활용되는 핵심 자원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는 등  네트워크에는 강점이 있으나, AI․데이터 시장은 구글,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을 위해 중소․벤처기업 전용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중기부, AI·제조데이터 전략委 발족…민간 아이디어 수혈

기사등록 2019/11/07 09: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