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과 문화로 대화하기, 격변 30년 ‘정글의 소금’

기사등록 2017/08/16 16:05:55

【서울=뉴시스】 눈먼 코끼리의 기억, 응우옌 프엉 링, 1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14분25초
【서울=뉴시스】 눈먼 코끼리의 기억, 응우옌 프엉 링, 1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14분25초
【서울=뉴시스】 신동립 기자 = ‘정글의 소금’이 17일 서울 을지로5길 미래에셋센터원 빌딩 서관 2층 한국국제교류재단(KF) 갤러리에서 개막한다. 한국·베트남 수교 25주년을 기념하는 KF의 기획전이다.
 
지난 30여년간 급변한 양국의 사회를 두 나라 예술가들이 돌아본다. 전시참여 베트남 작가들은 1986년 도이머이(개혁개방) 이후 사회활동을 시작한 ‘포스트 도이머이’ 세대다. 한국 작가들은 1980년대 민주화와 경제발전을 경험하며 이전 세대와는 다른 정체성을 형성했다.
 
【서울=뉴시스】 규원가 한지와 모시, 김보민, 마에 수묵담채·테이프·금분, 193.9×97㎝
【서울=뉴시스】 규원가 한지와 모시, 김보민, 마에 수묵담채·테이프·금분, 193.9×97㎝
‘정글의 소금’은 베트남 소설가 응우옌 휘 티엡의 작품에서 따왔다. 30년마다 한번씩 핀다는 소금처럼 하얀 정글 꽃의 별칭이다. 소설 속 노인은 수컷 원숭이를 사냥한다. 암컷이 슬퍼하며 총에 맞은 수컷을 따라오자 당황한다. 무더운 정글에서 짐승처럼 헐벗은 노인이 험한 말을 내뱉으며 사냥한 원숭이를 포기하는 순간, 이 꽃을 본다. 자연과 생명을 파괴해온 인간에게 뒤늦게 찾아온 뼈저린 깨달음인지, 여전히 파괴를 번영의 징조로 착각하는 인간이 짐승보다 못하다는 얘기인지 명확지는 않다.

안소현 큐레이터는 “그래도 이같은 양면성 직시 덕에 소설은 도이머이 이후의 현실을 가장 날카롭게 은유한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설명했다.

 초청작가 13명(팀)은 양면성을 파고든다. 30여년에 걸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사회변화를 회화, 드로잉, 영상, 설치로 표현한다. 자연, 신화, 전통, 소수민족, 기억, 정서가 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하면서도 타문화나 변화를 당연시한다. 역사와 사회에 비판적이되 달라진 일상을 솔직하고 경쾌하게 다룬다.

응우옌 프엉 링은 베트남 중남부의 고무나무 재식농업의 현재를 영상에 담고 흙으로 드로잉한다. 20세기 초 베트남에 도입된 고무산업에는 경제부흥뿐 아니라 복잡한 현대사가 얽혀 있지만 작가는 이를 시적으로 이미지화한다.

【서울=뉴시스】 무제, 도 타잉 랑, 종이와 투명비닐에 유채, 144×144㎝
【서울=뉴시스】 무제, 도 타잉 랑, 종이와 투명비닐에 유채, 144×144㎝
김보민은 ‘이야기를 가진 이미지’에 주목하면서 지도나 도시의 설화, 변천사 등을 찾아다닌다. 그 이야기들을 차분하고 잔잔한 수묵담채로 그린다. 조혜진은 ‘도시루’라고 불리는 플라스틱 종려나무 잎을 편집증적으로 조사한다. 평범한 사물에 얽힌 문화, 역사, 자본의 복잡한 층위를 찾아낸 다음 조각적 형태의 연쇄로 풀어낸다.

더프로펠러그룹은 베트남인들이 애용하는 오토바이의 타이어 자국을 표현수단으로 확장하고, 염지혜는 보이지 않는 존재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 때의 감각을 몽타주를 이용해 더욱 과잉상태로 만든다. 린+람은 정착할 수 없는 사람이 매번 다른 장소에서 보낸 짧은 엽서에 베트남의 노래와 느리고 고요한 물의 이미지를 병치, 기다림과 절박함의 리듬을 빚어낸다.

임영주는 인터넷에서 수집한 영상을 편집해 물, 불 같은 기본적인 물질을 기묘하고 영적인 이미지로 승화한다. 이은새는 솔직한 고민을 평범한 일상 속의 회화적 긴장감으로 표현하고, 현실을 묘사하지 않는 타잉 랑과 응우옌 득 닷의 화면에서는 유연하고도 복잡한 아이덴티티가 드러난다. 응우옌 반 푹은 현실을 정직하게 묘사하는 가운데 미세한 희화화를 시도한다.

【서울=뉴시스】 길티 이미지 콜로니, 이은새, 캔버스에 유채, 259.1×193.9㎝
【서울=뉴시스】 길티 이미지 콜로니, 이은새, 캔버스에 유채, 259.1×193.9㎝
아트레이버컬렉티브는 베트남의 경제발전과 함께 도로변에 나타난 운전수들을 위한 해먹 카페를 전시장으로 옮겨와 ‘자라이 이슬’이라고 명명한다. 모든 존재가 윤회를 거듭하면 마침내 이슬이 된다고 믿는 자라이 민족의 설화를 통해 부유하는 군상의 존재를 각인시킨다. 이주의 경험을 감각으로 풀어온 믹스라이스는 이주 여성들이 춤추는 손동작을 영상에 담고 공장노동자의 반복 동작을 노래로 만들고 청어를 엮는 춤·노동을 그린 드로잉을 선보인다.

이시형 KF 이사장은 “베트남의 젊은 작가들이 개별적으로 한국에 소개된 적은 있지만 그들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한 자리에서 보여주거나 한국 작가들과 교차지점을 드러내는 전시는 많지 않았다. 한국과 베트남이 복잡하게 얽힌 역사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17일 저녁에는 아트레이버컬렉티브의 아티스트 토크가 마련된다. 관람객들과 베트남 커피를 마시며 대화하고 작업 관련영상을 보여준다. 베트남 전통의상을 소개하는 아오자이 패션쇼, 믹스라이스 등 또 다른 아티스트들의 토크, 그리고 큐레이터 토크 ‘86년 이후: 베트남의 포스트 도이머이 작가들과 한국의 개방과 민주화 이후의 예술가들’도 준비돼 있다.

【서울=뉴시스】 KF 기획전 ‘정글의 소금’
【서울=뉴시스】 KF 기획전 ‘정글의 소금’
국내 베트남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 베트남인 도슨트 투어가 토요일마다 운영된다. 다문화가정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정글의 소금’전은 10월18일까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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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과 문화로 대화하기, 격변 30년 ‘정글의 소금’

기사등록 2017/08/16 16:05:55 최초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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