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중성동갑 임종석 컷오프…전현희 전략공천(종합)

기사등록 2024/02/27 12:32:52

최종수정 2024/02/27 14:02:34

황운하 불출마 대전 중구, 박용갑·정현태 경선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관위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02.2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관위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02.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전현희 전 국민원익위원장을 서울 중성동갑에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 공천을 신청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민주당은 공천 갈등이 격화하면서 심리적 분당 상태로 치닫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당 지도부는 임 전 실장에 대해 윤석열 정부 탄생 책임론을 거론하며 험지 출마를 요구했지만, 임 전 실장은 중구 성동갑 출마 입장을 고수해왔다. 

임 전 실장은 16~17대 국회 중성동갑 현역 의원이었다. 그는 "운명처럼 다시 성동에 돌아왔다"며 "임종석이 또 다시 성동의 당원과 지지자들께 아픔을 드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완주 의사를 거듭 밝혔다.

친문계 중진급 인사인 임 전 실장을 당에서 공천 배제함에 따라 비명(비이재명)계의 공천 반발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은 '임 전 실장을 다른 지역에 공천하느냐'는 질문에 "아직 그런 논의한 바 없다"고 답했다.

안 위원장은 '의결 과정에서 반대는 없었느냐'는 질문에 대해 "반대 의견도 있었다"며 "중성동갑은 굉장히 중요해서 어제도 이 부분에 많은 토의가 있었다. 오늘도 대부분 이 지역에서 대해 여러 위원들 간에 교차 토론하고 심의했다"고 말했다.

전략위는 황운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대전 중구 지역구에 박용갑 전 중구청장, 정현태 충남대병원 상임간사의 2인 경선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