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2025년산 공공비축미, 해담쌀·영호진미 선정"

기사등록 2024/02/13 16:08:45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합천군, 2025년산 공공비축미 매입품종 선정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합천=뉴시스] 합천군청 합천군, 2025년산 공공비축미 매입품종 선정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합천=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은 최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5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대상품종 선정 심의회’를 통해 ‘해담쌀, 영호진미’를 매입대상으로 선정했다.

13일 군에 따르면 2025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대상 품종 선정심의회에는 합천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배성) 관계자를 비롯해 총 18명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공정하고 전문적인 의견수렴을 기반으로 하여 진행됐다.

군은 사전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읍면별 선호 품종을 조사하였고, 심의회에서 면밀한 검토와 토의를 거쳐 2025년 매입 대상 품종으로 해담쌀과 영호진미를 선정했다.

일부지역에서 영호진미 품종의 지리적 특성과 관련한 취약함에 대해 문제 제기가 있어 품종 교체에 관해서도 토론하였으나, 일부지역에만 국한되고 재배시기 조절 등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으로 수렴되어 장시간 토론 끝에 매입 품종으로 선정했다.

한편 2024년부터 새로이 선정된 영호진미는 ‘2023년 경남 우수브랜드쌀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4년 연속 상위수상을 이룬 합천군의 대표적인 브랜드 품종으로, 추후 합천군의 대표 브랜드 품종으로서의 긍정적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2025년도 매입품종으로서 영호진미는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증명된 품종"이라며 "영호진미의 품종특성에 맞는 재배방법 등에 관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

기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