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뉴시스] 성남시 '탄소중립 리빙랩' 참여자 30명 모집 안내문 (사진=성남시 제공) 2026.06.24.photo@newsis.com](https://img1.newsis.com/2026/06/24/NISI20260624_0002168900_web.jpg?rnd=20260624132715)
[성남=뉴시스] 성남시 '탄소중립 리빙랩' 참여자 30명 모집 안내문 (사진=성남시 제공) [email protected]
[성남=뉴시스] 신정훈 기자 = 경기 성남시가 시민이 직접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과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는 내달 3일까지 '탄소중립 리빙랩'(Living Lab) 참여자 30명을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리빙랩은 '일상생활 속 실험실'이라는 의미로 시민이 생활 속 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아 실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에너지 절약, 자원순환, 저탄소 소비, 일회용품 줄이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이 탄소중립 실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직접 실행해 보며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는 참여자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내달 9일 시청 한누리에서 통합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워크숍에서는 전문 퍼실리테이터가 탄소중립 리빙랩의 취지와 운영 방식을 설명하고, 참가자들이 조별 토론을 통해 실천 과제와 활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후 참여자들은 9월까지 팀별로 총 6차례의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진행하며, 활동 내용과 사진을 온라인으로 공유하게 된다.
참여자들은 실천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성남시청 홈페이지 또는 성남시 탄소중립지원센터 블로그에 게시된 안내문을 참고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