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장 후보 고은정·김미숙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제12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 선출된 안광률 의원. 2026.06.22. iambh@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newsis.com/2026/06/22/NISI20260622_0002166908_web.jpg?rnd=20260622150308)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제12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 선출된 안광률 의원. 2026.06.2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제12대 경기도의회 전반기를 이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으로 3선 안광률(시흥1) 의원이 당선됐다.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오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대표의원 및 부의장 후보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었다. 회의에는 12대 민주당 당선인 144명 가운데 143명이 참석했다.
안 의원은 이 자리에서 78표를 얻어 경쟁했던 최만식(성남2) 의원을 13표 차이로 꺾고 대표의원이 됐다.
안 의원은 "144명의 힘을 하나로 모아 도민이 체감하는 민생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 추미애 도지사 당선인과 함께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경기도의 길을 열어야 한다. 그 책임을 누구보다 무겁게 짊어지겠다"고 말했다.
4파전으로 치러진 부의장 후보 투표에서는 고은정(고양10)·김미숙(군포3) 의원이 이선구(부천2)·김종배(시흥4) 의원을 꺾고 후보로 선출됐다. 의장 후보에는 남종섭(용인3) 의원이 단독 등록해 최종 후보로 결정됐다.
의장·부의장은 12대 의회가 개원하는 다음 달 7일 제3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종 선출할 예정이다. 12대 의회는 민주당 144명, 국민의힘 22명, 조국혁신당 1명 등으로, 민주당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당내 선출 후보가 본회의에서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