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 D-100]박형준 3선 vs 전재수 출격…부산시장 빅매치?

기사등록 2026/02/22 13:00:00

민주·국힘 공천 경쟁 가열…잠룡 변수도 부상

[부산=뉴시스] 부산시청 전경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부산시청 전경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오는 6월3일 치러질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 선거는 서울시장 못지않게 주목받는 곳이다. 이재명 정부의 집권 초반에 대한 평가의미와 향후 정국 향배의 중요 변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 정부가 부산의 숙원이었던 해양수산부의 전격 이전 등으로 지역 민심에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여당 독주 견제 심리와 보수적 지역 민심을 끌어안기 위해 노력하는 분위기다.

여당인 민주당에서는 이재성 전 부산시당위원장이 가장 먼저 예비후보로 등록하며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이 전 위원장은 서부산 관광 활성화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며 ▲도시철도 송도선 신설 ▲다대포 디즈니랜드 유치 ▲서부산 관광 인프라 확충 등을 제시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도읍(부산 강서구) 의원이 정책위의장직에서 사퇴하면서 부산시장 출마설이 돌았으나 불출마를 선언했다. 또 설 연휴를 전후해 주진우(부산 해운대구갑) 의원이 출마 의지를 내비쳤고, 6선의 조경태(부산 사하구을) 국회의원도 도전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지역 정가에서는 결국 3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소속 박형준 현 부산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의 양강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 시장은 ‘현역 프리미엄’을 앞세워 재선 시정 성과를 부각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최근 개통한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와 도시철도 정관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을 주요 성과로 내세우며 ‘일 잘하는 시장’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전 전 장관은 지난해 해양수산부 장관에 임명되자마자 차기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돼 왔다.

지난해 말 제기된 통일교 금품 수수 관련 의혹으로 정치적 부담을 안기도 했으나, 정면 돌파 기조를 유지하며 보폭을 넓히고 있다. 최근 부산 전역에 '해수부 부산 시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라는 문구의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사실상 시장 선거 행보에 나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으로 해양수산부 장관직을 사퇴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부산 북구 만덕나늘목에서 열린 '만덕~센텀 고속화도로' 개통식에 참석, 축하 퍼포먼스를 한 뒤 박형준 부산시장과 무대를 내려오고 있다. 2026.02.09.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으로 해양수산부 장관직을 사퇴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부산 북구 만덕나늘목에서 열린 '만덕~센텀 고속화도로' 개통식에 참석, 축하 퍼포먼스를 한 뒤 박형준 부산시장과 무대를 내려오고 있다. 2026.02.09. [email protected]
박 시장과 전 전 장관은 지난 9일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개통식에서 만나 악수하며 조우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부산시장 자격으로, 전 전 장관은 지역구(부산 북구갑) 국회의원 자격으로 참석해 각각 축사를 했다.

당시 박 시장은 예산 확보에 힘쓴 전 전 장관에게 감사를 표했고, 전 전 장관도 공사 추진 과정에서의 시정 노력을 언급하며 화답했다.

정치권에서는 전 전 장관이 이르면 2월 말, 늦어도 3월 중 부산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박 시장의 단독 후보 체제 전망이 우세했다. 지역 국회의원들도 박 시장을 중심으로 힘을 모으는 분위기였다. 다만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전 전 장관이 박 시장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자 당 안팎에서 위기론이 제기되는 모습이다.

여야 모두 추가 변수에 따라 구도가 재편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가운데, 부산시장 선거는 향후 공천 과정과 후보 단일화 여부 등도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지선 D-100]박형준 3선 vs 전재수 출격…부산시장 빅매치?

기사등록 2026/02/22 13: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