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골드만 삭스, 이사회 구성에서 DEI 기준 폐지 계획

기사등록 2026/02/17 22:05:30

지난해 고객사 이사회 다양성 지원 약속 철회 이은 행보

인종·성 정체성·민족 및 성적 지향 등 ‘기타 인구 통계’ 항목 삭제 계획

최근 수년 인식 변화에 트럼프 재집권, DEI 조사 행정명령이 계기

[서울=뉴시스] 뉴욕 골드만 삭스 본사. (출처: 위키피디아) 2026.02.17.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뉴욕 골드만 삭스 본사. (출처: 위키피디아) 2026.02.17.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미국 뉴욕 월가를 대표하는 종합 금융사 중 하나인 골드만 삭스가 신임 이사 후보를 물색할 때 인종, 성적 지향 및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요소를 더 이상 고려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 보도했다.

골드만 삭스는 지난해 상장하는 고객사의 이사회 다양성 지원 약속을 철회한 데 이어 자사 이사회 구성에서도 다양성 기준을 철회할 계획이다.

이사회 거버넌스 위원회는 지금까지 주로 네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적격 후보자를 선정했다.

관점, 배경, 업무 능력 및 군 복무 경력과 같은 다양성에 대한 포괄적인 설명과 함께 DEI가 ‘기타 인구 통계’로 포함됐다.

이제 인종, 성 정체성, 민족 및 성적 지향을 포함한 ‘기타 인구 통계’ 항목을 제외할 계획이라고 관계자들이 전했다.

골드만 삭스의 이같은 결정은 회사 지분을 소량 보유한 보수 성향의 비영리 단체 전국법률정책센터(National Legal and Policy Center)의 비공식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 단체는 지난해 9월 골드만 삭스에 DEI 기준을 삭제해 달라는 제안서를 제출했다.

이 단체는 올봄 주주총회에 앞서 주주들에게 배포될 위임장 안내서에 해당 제안을 포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골드만 삭스는 전국노동관계위원회(NLPC)에 DEI 기준을 삭제할 계획이라고 통보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이사회는 이번 달 안에 새로운 조항을 승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WSJ은 전했다.

NLPC는 여러 기업에 이사회 구성원으로 적합한 인물을 선정할 때 다양성을 고려하는 것은 차별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골드만 삭스는 다른 많은 대형 은행들과 마찬가지로 지난 한 해 동안 DEI를 축소해 왔다.

흑인 여성 기업가와 비영리 단체 리더에 투자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프로그램인 ‘백만 명의 흑인 여성’을 개편하면서 인종 관련 언급을 삭제한 것이 한 예다.

미국과 서유럽 기업의 상장 조건으로 이사회의 다양성 확보를 의무화했던 규정도 폐지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은행 등에서 DEI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으나 전환점은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 복귀한 뒤 연방 부처와 기관에 기업의 DEI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도록 지시한 행정 명령이라고 WSJ은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美 골드만 삭스, 이사회 구성에서 DEI 기준 폐지 계획

기사등록 2026/02/17 22:05:3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