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선도 기업 Arm과 협약…"AI 반도체 설계 인재 키운다"

기사등록 2026/02/11 17:47:16

GIST–Arm School 공동 운영, 설계 중심 교육 본격화

[광주=뉴시스] (왼쪽부터) 임기철 GIST 총장과 황선욱 Arm코리아 사장이 글로벌 AI 반도체 설계 인재 양성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IST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왼쪽부터) 임기철 GIST 총장과 황선욱 Arm코리아 사장이 글로벌 AI 반도체 설계 인재 양성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IST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광주과학기술원(GIST)과 글로벌 반도체 IP 선도 기업 Arm(암)이 손잡고 AI 반도체 설계 인재 양성에 나선다.

GIST는 11일 GIST 행정동에서 Arm Limited와 AI 반도체 설계 분야 전문 인력 양성과 반도체 교육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GIST–Arm School'을 공동 운영하며, 설계 중심의 글로벌 반도체 교육 협력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Arm의 반도체 IP와 교육 프로그램(Arm Academic Program)을 기반으로 한 설계 교육과정을 공동 기획·운영하고, 교육 콘텐츠와 학습 자료, 소프트웨어 등을 공유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산학협력, 산업 수요에 맞춘 역량 평가도 함께 추진해 현장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GIST는 학·석·박사 교육과정과 연계한 'GIST–Arm School' 수료 기준을 마련하고 Arm의 자문을 거쳐 교육 성과에 대한 공식 인증 방안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육 이수 결과가 산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역량으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Arm은 Arm Academic Access 프로그램을 통해 IP, 소프트웨어, 교육·연구 자료를 제공하며 학교 운영을 지원한다. 양사는 공동 브랜드를 활용한 대외 협력과 성과 확산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임기철 GIST 총장과 정성호 교학부총장, 김용철 연구부총장, Arm코리아 황선욱 사장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임기철 총장은 "이번 협약은 AI 대전환 시대에 고급 반도체 인재 양성 전략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GIST–Arm School'은 향후 AI 반도체 연구·실증으로 확장되는 남부권 반도체 클러스터의 핵심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선욱 Arm코리아 사장은 "GIST와 함께 차세대 반도체 설계 인재들이 Arm 생태계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게 돼 뜻깊다"며 "이번 협력이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반도체 인재 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GIST와 Arm의 협력은 세계 표준 반도체 IP 기술을 국내 연구중심대학 교육에 접목한 국제 협력 모델로, 남부권 반도체 클러스터의 인재 파이프라인을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GIST, 선도 기업 Arm과 협약…"AI 반도체 설계 인재 키운다"

기사등록 2026/02/11 17:47:1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