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보듬·마음해방일지…청양 다문화가구 맞춤형 복지

기사등록 2026/02/10 09:26:06

청양군가족센터, 상담·교육·진로지원 등

[청양=뉴시스] 충남 청양군 가족센터.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청양=뉴시스] 충남 청양군 가족센터.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청양=뉴시스] 조명휘 기자 = 충남 청양군가족센터가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10일 군에 따르면 가족센터는 취약·위기 가족이 겪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사례관리 중심의 '온가족보듬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청소년 대상의 글쓰기 치료 프로그램인 '마음해방일지'는 자신의 감정을 글로 표현하며 자아를 이해하고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는 정서적 안정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겨울방학 기간에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을 위한 학습 지원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예비 초등생을 위한 한글 교육과 초등 2~6학년 대상 책 읽기 특강이 진행돼 학교 적응을 돕고 있다. 청소년기 자녀들을 위한 상담과 진로 탐색 프로그램도 병행된다.

또 결혼이민자의 한국 사회 조기 정착을 위해 한국어 교육과 방문 교육, 이중언어 교육 등을 상시 제공한다. 필리핀어, 영어, 베트남어 등 통·번역 서비스를 통해 언어 장벽으로 인한 정보 접근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있다.

맞벌이 가정을 위한 일·가정 양립 지원, 가족 봉사단 운영 등 양성평등하고 친화적인 지역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안정적인 생활을 누릴 권리는 누구에게나 있다"며 "군 개개인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가족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온가족보듬·마음해방일지…청양 다문화가구 맞춤형 복지

기사등록 2026/02/10 09:26:06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