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운 전 시의장, 공주시장 출마 선언…"말보다 실천"

기사등록 2026/02/05 10:51:13

"충남대·공주대 통합 반대, 충남·대전 행정통합 찬성"

[공주=뉴시스] 송승화 기자 = 충남 공주시장 출마 기자회견하는 이종운 전 공주시의회 의장. 2026.02.05. ssong1007@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공주=뉴시스] 송승화 기자 = 충남 공주시장 출마 기자회견하는 이종운 전 공주시의회 의장. 2026.02.0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주=뉴시스]송승화 기자 = 이종운(67) 전 충남 공주시의회 의장이 오는 6월 열리는 제9회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공주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전 의장은 5일 공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주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간절한 일념으로 출마를 결심했다"며 "말이 아닌 행동으로 계획이 아닌 실천으로 증명하는 추진력 있는 시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주의 현실로 청년 일자리 부족, 농촌 고령화, 침체된 지역경제를 지적하며 "공주대·충남대 통합과 충남·대전 행정통합이라는 거센 변화 속에서 실질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의장은 ▲민원 해결 시장으로서 실용적 민생 행정 ▲강력한 추진력으로 해묵은 과제 해결 ▲공정한 행정으로 청렴도 제고 ▲지속 가능한 교육·문화도시와 농촌 청년도시 조성 등 4대 약속을 제시했다.

또 핵심 공약으로 ▲원스톱 민원 처리 ▲친환경 기업 유치 및 공주산단 창업 지원 ▲공산성 내 백제 왕궁 재현과 김종서·김옥균 생가 복원 ▲농민 소득 증진 및 기본소득 확대 ▲정안 알밤연구소 설립 △금강 출렁다리 건설과 오토캠핑장 조성 등을 내놨다.

특히 그는 "충남대와 공주대 통합은 반대하지만 충남도와 대전시 행정통합에는 찬성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선출직은 공주 발전을 저해하며" 공주는 시민과 함께 이종운이 한다"며 "공주의 위대한 새로운 도약을 시민과 함께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하며 출마 선언을 마무리했다.

이종운 전 충남 공주시의회 의장은 1959년 충남 공주 의당면 출생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그는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공주시의회 의원에 당선된 뒤 2018년 제7회 지방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재선에 성공,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공주시의회 의장을 역임했다. 그는 2022년 제8회 지방선거에서는 낙선했으나 꾸준히 지역 정치와 민생 현안에 참여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이종운 전 시의장, 공주시장 출마 선언…"말보다 실천"

기사등록 2026/02/05 10:51:13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