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880' 시작이면 국산?…중국산 과자, 이렇게 확인하라

기사등록 2026/02/04 05:22:00

최종수정 2026/02/04 06:26:24

바코드 880으로 시작해도 무조건 국산 단정 못 해

원산지·제조공장 작은 글 꼼꼼히 확인하는 수밖에

바코드 앞 세 자리가 880이면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의미지만, 무조건 국산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 수입업체가 국내 유통을 위해 재포장등을 통해 880 바코드를 붙이는 경우도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바코드 앞 세 자리가 880이면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의미지만, 무조건 국산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 수입업체가 국내 유통을 위해 재포장등을 통해 880 바코드를 붙이는 경우도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최근 가공식품 시장에서 중국산 과자를 피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종류 때문에 유혹적이지만, 원산지 표기를 꼼꼼히 확인하지 않으면 의도치 않게 중국산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제품 포장에 명시된 ‘원산지’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FDA)에 따르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과자에는 반드시 원재료의 원산지를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당연히 포장 뒷면이나 측면에 ‘원산지: 중국’ 혹은 ‘Made in China’라고 적혀 있으면 중국산 제품이다. 특히 과자에 사용된 첨가물이나 재료 중 일부만 중국산인 경우도 있으므로 ‘원재료 및 함량’ 부분까지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흔히 알려진 ‘바코드 880 = 국산’ 규칙도 참고할 수 있다. 바코드 앞 세 자리가 880이면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의미지만, 전문가들은 “무조건 국산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수입업체가 국내 유통을 위해 880 바코드를 붙이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 국내 유통용 수입 제품에는 다른 코드가 붙기도 한다. 즉, 바코드만으로 국산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또 다른 단서는 제조·수입업체 정보다. 국내 유통업체가 제조사로 표시돼 있어도 실제 제조지는 해외일 수 있다. 수입식품인지 여부를 함께 확인하면 중국산 제품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포장 디자인과 유통기한도 간접적인 단서가 된다. 중국산 과자는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아 포장재질이 얇거나 인쇄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유통기한이 길게 표시된 제품은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많이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다.

가격 역시 중요한 판단 기준이다. 국내산 과자에 비해 현저히 저렴한 제품은 원산지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 물론 할인 행사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중국산은 아니지만, 원산지 확인과 함께 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안전하다.

최근에는 QR코드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일부 과자는 생산일자, 원재료, 수입사 정보까지 조회가 가능해 소비자가 직접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다.

식품 전문가들은 “중국산 과자라고 해서 모두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가 원산지와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원산지 표기, 제조·수입업체, 포장 상태, 가격, 바코드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중국산 과자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작은 주의가 소비자의 안전을 지키는 첫걸음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바코드 880' 시작이면 국산?…중국산 과자, 이렇게 확인하라

기사등록 2026/02/04 05:22:00 최초수정 2026/02/04 06:26:24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