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년부터 학교급전환기까지…서울교육청, 맞춤형 지원

기사등록 2026/02/03 12:00:00

2월 중 신학기 준비기간…연수 운영 등 지원

초6·중3·고3, 진학 앞서 적응 프로그램 도입

[서울=뉴시스]서울 종로구 소재 서울시교육청 청사 전경. 2022.12.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 종로구 소재 서울시교육청 청사 전경. 2022.12.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3일 2026학년도 신학년을 앞두고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은 2월 중 3~5일간 운영되며, 전 교직원이 함께 학교 교육 비전을 공유하고 새 학년 교육활동을 공동으로 설계하는 기간이다.

학교는 전년도 학교평가 결과와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운영 기간과 연수·협의 주제 등을 자율적으로 정하고, 연간 교육과정·수업·평가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이와 함께 수업·평가 혁신 연수, 교원학습공동체 구성, 기초학력 강화 방안 논의, 전입 교원 조기 적응 지원 등을 학교 여건에 맞게 추진한다.

교육청은 준비기간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인사 겸임 처리, 연수 운영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초등 교원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관련 영상 및 장학 자료를 제공하고, 중·고 교원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및 평가 운영 계획 수립 자료와 성취평가제 전문성 향상 연수 자료를 개발·보급한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2026학년도부터 초6, 중3, 고3을 대상으로 학년 말 학교급전환기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초등학교 6학년은 중학교 생활과 학습 환경 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환기 핵심 학습 요소를 반영한 40차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초6 담임교사 대상 연수도 함께 운영한다.

중학교 3학년은 고교 진학을 앞둔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순회강좌를 운영해 진로·진학 불안을 완화한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준비를 위한 7개 교과군 교수·학습 자료집을 개발하고, 교과 교원 대상 전문성 강화 연수와 강의 동영상을 제작한다. 

고등학교 3학년은 졸업 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대학 생활 이해, 사회 적응 등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지원을 통해 학교가 학년 초 교육 비전과 목표를 충분히 공유하고,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학생들은 학년 말 학교급전환기 교육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학교생활과 학습활동에 안정적으로 적응하며 주도성과 핵심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button by close ad
button by close ad

신학년부터 학교급전환기까지…서울교육청, 맞춤형 지원

기사등록 2026/02/03 12:00:00 최초수정

이시간 뉴스

많이 본 기사